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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더 독한' 상법 재추진…금융위 부위원장 "자본시장법이 먼저"

SBS Biz 이한승
입력2025.04.22 05:50
수정2025.04.22 06:47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대선 공약으로 더 강력한 상법 개정안 추진을 공식화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자본시장법 추진이 먼저라는 정부 입장을 재차 강조하면서 이재명 후보와 충돌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이한승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이한승 기자, 상법이나 자본시장법이냐를 두고 부딪히는 모양새네요?

[기자]



김소영 부위원장은 어제(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외신기자 간담회를 열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여러 부작용과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자본시장법 개정을 먼저 해보자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현재 상법 개정안은 부작용을 없애는 부분이 전혀 안 들어간 안"이라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어제 이재명 후보가 상법 개정을 이른 시일 내에 재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운 것과 대치되는 지점인데요.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과 재계를 설득하기 위해 없앴던 집중투표제 의무화 등의 내용도 포함해 더 강력하게 재추진할 뜻을 시사했고요.

상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목소리에는 "이기적인 소수들의 저항"이라며 코스피 5천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그러자, 김소영 부위원장은 이 후보의 코스피 5천 시대를 겨냥한 듯 "한 번의 노력으로 될 리 없고 상당히 많은 제도 개선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꼬집었습니다.

[앵커]

기업 얘기도 해보죠.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압박을 극복하려고 경쟁자와 손을 잡는 기업들도 있던데요?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그 주인공입니다.

현대차그룹이 계열사인 현대제철을 통해 미국 루이지애나에 짓기로 한 58억 달러, 우리 돈 8조 원 규모의 제철소에 포스코가 공동 투자를 하기로 한 건데요.

투자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오는 2029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연간 270만 톤의 강판 생산 능력을 갖춘 제철소가 될 전망입니다.

이번 협력이 관심을 모으는 건 현대제철과 포스코가 국내 철강업계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여온 라이벌이기 때문인데요.

적과의 동침을 해서라도 위기 극복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미국으로 출국하죠?

[기자]

네 맞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24일 오후 9시에 열리는 한미 양국 간 '2+2 통상협의'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함께 참석하기 위해서입니다.

G20 재무장관 회의에도 참석하는데 이번에는 통상 수장들도 참석하게 되면서 금융 현안뿐만 아니라 무역과 통상 이슈까지 포괄하는 협의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앵커]

이한승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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