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GTX' 전국 5대 광역권으로 확대" [대선 2025]
SBS Biz 우형준
입력2025.04.21 09:55
수정2025.04.21 10:16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 선거 사무소에서 광역급행철도(GTX) 전국 확대 구상을 담은 교통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무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는 오늘(21일) 수도권에서 운영 중인 광역급행철도(GTX)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 대선캠프에서 정책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교통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김 후보는 "GTX는 제가 처음 설계하고 추진한 국가 교통혁신 프로젝트"라며 "수도권 GTX 6개 노선 완성과 연장, 충청과 수도권을 잇는 동탄∼청주공항 GTX 신설, 부울경·대전충청·대구경북·광주전남 등 전국 5대 광역권 GTX망 구축을 대통령 임기 내 확정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김 후보는 "GTX는 제가 처음 설계하고 추진했던 국가 교통혁신 프로젝트"라며 "제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A·B·C 노선은 임기 내 모두 개통하고, D·E·F 노선은 임기 내 착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타당성 검증 중인 GTX A·B·C 노선(A 경기 평택·B 강원 춘천·C 경기 동두천·D 충남 아산)의 연장을 적극 지원하고 수도권과 충청을 잇는 동탄~청주공항 광역급행철도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전국 5대 광역권 GTX 급행철도망은 ▲가덕신공항과 관광, 산업 축을 하나라로 연결하는 부산울산경남권(가덕신공항~부산<하단>~북항~부전~오시리아·마산~창원~사상~부전~울산·울산(공업탑)~정관~김해공항~가덕신공항) ▲행정수도와 청주공항을 직결하는 대전충청권(청주공항~청주<오송>~세종~대전) ▲내륙과 동해를 잇는 국가 동서축의 대구경북권(안동~의성~TK신공항~대구~영천~경주~포항) ▲혁신도시와 무안공항을 연결하고, 기존 호남선을 급행화하는 광주전남권(나주~광주·장성~광주<송정>~나주~무안공항~목포)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수도권 GTX 6개 노선은 김 후보가 경기도지사 시절부터 추진해왔는데, 과거 2007년 도지사 때 A·B·C 3개 노선을 2012년 동시 착공해 2017년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안을 최초로 추진했지만 A노선(수서~동탄) 일부만 당초 계획보다 7년 늦게 개통됐습니다.
이에 김 후보는 "민주당과 좌파진영의 비방으로 사업이 계속 지연됐고 결국 지난해 3월에서야 A노선 일부만 개통됐다"며 "내 제안대로 추진됐다면 수도권의 교통 지옥이 지금처럼 심각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 당선되면 A·B·C 노선은 임기 내 모두 개통하고 D, E, F 노선은 임기 내 착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GTX-A평택연장(동탄-평택지제)·B춘천연장(마석-가평-춘천)·C동두턴연장(덕정-동두천) 노선은 타당성 검증 중에 있고, GTX-D(김포-인천공항2터미널-팔당-원주)·E(인천공항-대주-광운대-왕숙-덕소)·F(하남교산-동의정부-대곡-기흥-복정-하남교산) 노선은 5차 철도망으로 검토되고 있는 단계입니다.
김 후보는 광역권 GTX 노선 구상에 대해 "각 지자체가 추진 중인 철도 계획을 바탕으로 설계됐다"며 "기존 노선의 개량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비용 대비 효과가 뛰어난 현실형 사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GTX 전국화 계획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적 차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후보는 "시간은 곧 경쟁력이며 효율이고 돈"이라며 "GTX는 직장과 주거 사이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가장 보편적인 복지이자 가장 강력한 성장 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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