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폰에 퍼플렉시티 AI 탑재되나…"양사 논의 중"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이하 퍼플렉시티)가 자사 AI 어시스턴트를 삼성전자 기기에 탑재하는 방안을 삼성전자 측과 논의 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현지시간 17일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하면서 레노버 그룹의 모토로라와는 이미 유사한 내용의 합의에 도달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모토로라와의 제휴는 이번 달 발표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삼성전자와의 협력과 관련해선 세부 사항이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퍼플렉시티를 기본 AI 어시스턴트 옵션으로 제공하거나 퍼플렉시티 안드로이드 앱을 휴대전화에 사전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될 수 있습니다.
이같은 보도에 퍼플렉시티와 삼성전자, 모토로라 측은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퍼플렉시티는 챗GPT 개발사 오픈AI 출신의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등이 2022년 설립한 AI 검색 스타트업입니다. 처음부터 AI를 기반으로 검색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구글, 오픈AI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AI 붐 속에 지난해 말 기업 가치는 약 90억 달러(약 13조원)에 달했습니다.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은 삼성전자와 광범위한 파트너십을 맺고 갤럭시 등 삼성전자 기기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와 AI 모델 제미나이 등을 제공해왔습니다.
블룸버그는 삼성전자가 수개월 동안 퍼플렉시티와의 관계를 발전시켜왔다고 전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투자 자회사 삼성넥스트는 지난해 퍼플렉시티에 출자했습니다. 소식통은 삼성전자가 가까운 장래에 퍼플렉시티에 대한 추가 투자를 논의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李대통령 "같은 일해도 비정규직에 더 줘야…최저임금 고집 버려야"
- 2.'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3.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어쩔 수 없다…당장 돈이 급한데
- 4.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5.당장 죽겠다, 국민 연금 30% 깎여도 어쩔 수 없다
- 6.실거주 안하는 외국인에게 칼 빼들었다…결국은
- 7.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8.당첨되면 10억 돈방석…현금부자만 또 웃는다
- 9.'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10."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