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애프터마켓 브리핑] 서학개미, 미국 주식 사고 중국 주식 팔았다

SBS Biz
입력2025.04.17 14:59
수정2025.04.17 15:55

■ 머니쇼+ '애프터마켓 브리핑' - 도지은 

애프터마켓 브리핑입니다. 



미중 무역이 격화되는 와중에 국내 투자자들은 '중국의 반격' 보다 '트럼프의 승리'에 무게를 두는 모습입니다. 

관세 충격으로 미국 증시가 급락했지만 향후 반등 가능성에 베팅하며 저가 매수 기회로 판단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호 관세 발표에도 국내 투자자의 미국 주식 순매수액은 오히려 증가했고, 반면 중국과 홍콩 주식에 대한 매수세는 크게 줄었습니다. 

문제는 국내 투자자들이 글로벌 투자자들과 반대의 행보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최근 두 달간 미국 주식 보유 비중을 역대 최대 규모로 축소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글로벌 리서치팀 설문조사에서 글로벌 자산운용책임자들은 미국 주식에 대해 시장 평균보다 36% 낮은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처럼 국내 투자자들이 위기 상황을 적극적 투자 기회로 이용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인데요. 

한편 대체거래소 프리마켓은 전일 대비 0.42% 하락하면서 거래 마쳤습니다. 

아무래도 간밤 급락한 뉴욕증시 영향을 받아 투자심리가 위축됐었는데, 정규장이 열리면서 상승으로 돌아섰습니다. 

트럼프 먹구름에도 국내증시 선방하는 모습인데요. 개인들의 투자가 90% 이상을 차지하는 대체거래소 메인마켓도 1.18% 오르면서 마감했습니다. 

메인마켓에서 바톤을 이어받은 애프터마켓 상황 살펴봅니다. 

코스피 상장사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1%대 상승하면서 55,300원대 움직이고 있고요. 

SK하이닉스도 0.69% 오르면서 175,000원 선에서 현재 등락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고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3%대 강세, 현대차도 0.28% 강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어서 코스닥 시총 상위종목들도 살펴보겠습니다. 

알테오젠 2.59% 상승 중이고요.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도 각각 0.10%, 0.94% 오르면서 에코프로 형제들도 잘 달려주고 있습니다. 

HLB도 3%대 오르면서 56,200원에, 로봇주인 레인보우로보틱스도 3.49% 오르면서 281,500원 선에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밖에 특징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집중하고 있는 부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행보에 AI 다음은 방산과 웹툰 관련주들도 테마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애프터마켓 브리핑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