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울산에 세계 최대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진수

HD현대가 세계 최대 액화이산화탄소, LCO₂ 운반선을 울산 앞바다에 진수했습니다.
HD현대 조선 계열사인 HD현대미포는 울산 본사에서 2만2천 세제곱미터(㎥)급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에 대한 진수식을 가졌다고 오늘(16일) 밝혔습니다.
해당 선박은 길이 159.9미터, 너비 27.4미터, 높이 17.8미터 규모로, HD현대가 그리스 '캐피탈 클린 에너지 캐리어'사로부터 수주한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4척 중 첫 번째 선박입니다.
기존에 상용화된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의 경우 7천500세제곱㎥급이었습니다.
이번에 HD현대미포에서 진수된 선박은 2만2천 세제곱㎥급으로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해당 선박은 영하 55도 가량의 저온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바이로브(Bi-lobe)형 저장탱크’ 3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액화이산화탄소 뿐만 아니라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₃) 등 다양한 액화가스화물을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꼽힙니다.
이번에 진수된 선박은 ‘캐피탈 가스십 매니지먼트’사의 감리 하에 마무리 의장작업 및 시운전 등을 거쳐 올해 말 인도될 예정입니다.
HD현대 관계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비롯해 조선해양 분야 미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친환경 기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고, 해양 모빌리티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83억 집, 골드바 100개, 생활비 월 7천 '펑펑'…누군가봤더니
- 2.'진짜 전기요금 적게 나온다'…에어컨 요금 아끼는 법
- 3.[단독] '고3 국민연금 자동 가입' 급물살 탄다…與, 대표 발의
- 4.에어컨 종일 켜는게 낫다?…전기요금 이렇게 아낀다
- 5.월급 통장에 '1000만원' 꽂혔다…부럽다 이 나라 직장인
- 6.삼성디스플레이, 전 직원에 신제품 '갤Z플립7' 지급
- 7.소비쿠폰 언제 어떻게 신청하나?…주번, 요일별
- 8.“월70만·5년 부으면 5천만원" 이 통장…급하면 부분인출 하세요
- 9.왜 영끌해서 강남3구 가냐구?...이런 이유로 간다
- 10.[단독] 삼성전기, 상반기 성과급 기본급 최대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