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은행 직원도 묻는 '지식상담', 최신 AI 기술로 고도화"
SBS Biz 이한승
입력2025.04.15 11:09
수정2025.04.15 11:18

우리은행이 임직원 업무용 'AI 지식상담 시스템'에 최신 생성형 AI 기술인 '에이전틱 레그'와 '리즈닝'을 융합해 고도화했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에이전틱 레그'는 사용자 질문을 단순히 분석하는 것을 넘어 AI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종합적으로 이해한 뒤 최적의 답변을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리즈닝'은 복잡한 조건이 얽히거나 다단계 사고가 필요한 질문에도 논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AI 기술로 최근 챗GPT, 구글 제미나이 등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기존 업무 검색 및 상담 시스템인 'AI 지식상담 시스템'에 이 기술들을 더해 규정, 절차, 상품정보 등 다양한 업무지식을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영업현장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외부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내부 기술역량을 활용했으며, 외부 클라우드가 아닌 자체 인프라 환경에 구축해 보안성까지 한층 강화했다고 강조했습니다.
'AI 지식상담 시스템'은 우리은행 영업지원용 모바일 앱에도 적용돼 직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 지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신입 직원이나 업무 경험이 적은 직원들도 보다 빠르게 업무를 익힐 수 있으며, 반복 질의에 드는 시간도 절약해 현장의 업무 생산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고도화는 내부 역량을 바탕으로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생성형 AI 상담 서비스를 구현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정확하고 빠른 답변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시간을 절약하고, 나아가 고객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월급 많이줘도 싫어요" 짐싸는 지방 청년들…어디로 갔나?
- 2.[단독] 국민연금 월 300만 원 처음 나왔다…누굴까?
- 3."위약금, SKT 사운 걸려"…"영업정지 최대 3개월 가능"
- 4.늙어가는 대한민국…국민연금 수령은 68세부터?
- 5.SKT에 '위약금 면제·인당 30만원 배상' 요구 집단분쟁조정 신청
- 6."주말에도 영화관 자리 텅텅 비더니"…결국 이런 일이
- 7.[단독] 이재명 '상생기금 시즌3' 구상…정부·은행 조 단위 [대선2025]
- 8."시장서 물건 사니 돈 돌려주네"…10% 환급 뭐야 뭐?
- 9."부자로 죽지 않겠다"…빌 게이츠 "재산 99% 앞으로 20년간 사회에 환원"
- 10."교체와 똑같습니다"…SKT 유심재설정, 이것부터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