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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고객맞춤형 대화…한화생명, AI 기반 상담 훈련 시스템 도입

SBS Biz 신성우
입력2025.04.10 12:25
수정2025.04.10 13:28

[자료=한화생명]

보험설계사(FP)가 고객 상담 훈련 AI를 활용해 컨설팅을 준비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화생명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맞춤형 화법을 생성하고 가상대화 훈련을 해주는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오늘(10일) 밝혔습니다. 시스템 이름은 'AI 세일즈 트레이닝 솔루션'입니다.

한화생명 'AI STS'를 활용해 FP는 고객 맞춤형 화법을 생성하고, 가상대화를 통해 실전 같은 상담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상품을 안내해 고객 만족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FP가 고객을 만나기 전 태블릿이나 휴대폰으로 AI STS를 실행하면 AI STS는 고객의 가입현황과 보장 내역을 분석해 충분한 보장과 부족한 보장을 구분해 냅니다. 구분된 데이터는 고객 맞춤형 대화 소재로 활용됩니다.

고객 맞춤형 화법은 최신뉴스, 보장분석결과, 상품별 특징, 클로징 등의 단계로 구성돼 있습니다. AI STS는 고객 맞춤형 화법을 구사하는 FP의 음성, 자세 등 학습 내용 전반을 분석합니다.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는 프로세스도 존재합니다.



신충호 한화생명 보험부문장은 "AI STS로 FP는 다양한 고객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받아 상담∙판매 역량을 향상시키고, 고객은 본인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 받아 보다 만족스러운 계약을 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AI STS는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48개 금융회사의 65개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금융권 최초로 금융보안원이 평가하는 AI 모델 보안성 제3자 검증을 받았습니다. 금융보안원이 AI를 활용하는 금융사의 보안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한 제도입니다. 금융사가 사용하는 AI 모델을 대상으로 모의 공격을 수행한 후 취약점을 찾아내 보안성을 검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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