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국 관세 추가 가능성에 "더 해야 한다 생각 안 해"
SBS Biz 김성훈
입력2025.04.10 07:43
수정2025.04.10 07:43
현지시간 9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진행한 행정명령 서명식에서 중국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할 것인지를 묻는 말에 "나는 그것을 상상할 수 없다"라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거나 대화할 것인지를 묻는 말에 "물론 나는 그와 만날 것"이라면서 "그는 내 친구이고 나는 그를 좋아하며 존경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자국에 대한 관세를 낮추기 위해 무엇을 하길 원하는지를 묻는 말에는 "중국이 했으면 하는 것이 많이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그는 중국계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의 매각 문제와 관련, "지금 중국은 그것에 서명하는 것을 그렇게 반기지 않는다"라면서 "우리는 일부 사람들, 매우 부유한 회사들과 협상 중이다. 우리는 중국과 어떤 일이 벌어질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나는 중국이 (최종적으로) 그것을 하고 싶어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면서 "그것(틱톡 매각 거래)은 여전히 (논의) 테이블 위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 대한 국가별 상호관세를 90일 유예하면서 기본관세율 10%만 적용하는 방침을 전격적으로 발표한 것에 대해 "지난 며칠간 나는 그것에 대해 생각했으며 오늘 아침 일찍 결론이 났다"면서 "그리고 시행키로 결단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90일 유예 조치 이후 주식시장이 급반등한 것에 대해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증가가 있었다"고 반색하면서 "우리는 그것에 대해 행복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우리는 주식시장에서 좋은 날을 보내고 있다", "기록적 하루"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조치와 맞물려 주식식장이 폭락한 것에 대해서는 "관세를 넘어선 시스템적인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주식)시장은 4주 전에는 시장은 병든 상태였다. 무역이 병들었기 때문"이라면서 "내 생각에 관세는 일어나고 있는 것을 확대했을 뿐이며 (폭락은) 시간문제였다. 나는 관세를 비난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에서 불허 결정을 내린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와 관련해 "US스틸은 특별한 회사"라면서 "우리는 그것이 일본이나 다른 나라로 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뿐 아니라 유럽연합(EU)도 보복 조치를 발표했는데 중국만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EU 관세는 낮춘 이유를 묻는 말에 "그들이 타이밍이 나빴다"라고 답했습니다.
이에 대해 현장에 있던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이 "유럽은 그것을 위협했지만 (실제로) 시행하지는 않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전면적 관세 조치가 협상용이 아니라고 한 이유를 묻는 말에는 "많은 경우 그것은 실제 협상이 될 때까지는 협상이 아니다"라면서 "우리는 모든 나라를 협상 테이블로 모았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러트닉 장관은 서명식 행사 뒤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중국을 뺀 다른 나라에 대한 90일 유예 조치 등을 통해 중국을 겨냥한 연합을 구축하고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대통령은 미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밝혔습니ㅣ다.
그는 EU가 미국의 90일 유예에 상응해 미국에 대한 보복 조치를 연기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멕시코에 대해 "절제하고 실용적으로 대처했다"라면서 칭찬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이 자격증 있으면 월 400만원 받아요"…인기 자격증 보니
- 2.보름 만에 10배 뛰었다…1억 넣었으면 10억 된 '이 주식'
- 3.[단독] 광명 붕괴사고 후폭풍…신안산선 개통, 결국 2년 더 늦어진다
- 4.국민연금 인상 고지서 온다…자영업자·프리랜서 '덜덜'
- 5."애 낳았더니 1000만원 입금 실화냐"…통큰 지원 회사 어디?
- 6.[단독] 삼바 개인정보 노출 일파만파…개보위 조사 나선다
- 7.금·은·구리, 45년 만에 첫 동시 최고가
- 8.공휴일이 된 제헌절…내년 황금 연휴 올까?
- 9.60세 은퇴 옛말…2039년 65세 정년 시대 온다
- 10."쿠팡 인력 대부분 중국인"…내부 폭로에 발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