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집중진단] 中, 트럼프 '50% 관세' 위협에 반격…글로벌 증시 흐름은?

SBS Biz
입력2025.04.08 17:35
수정2025.04.08 18:54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염승환 LS증권 이사 

트럼프 미 대통령의 상호관세 폭탄에 연이틀 충격을 받았던 글로벌 증시가 한숨 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2차 하락이 언제 닥칠지 불안 불안해합니다. 중국이 미국의 상호관세에 끝까지 맞서겠다고 밝혀 G2의 관세전쟁이 글로벌 증시를 혼돈으로 몰아넣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관세 전쟁의 파장, 두 분과 토론합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염승환 LS증권 이사 나오셨습니다. 

Q. 뉴욕 증시 널뛰기 거래일 기준 사흘째 혼돈 속에 있습니다. 뉴욕증시는 급 등락을 거듭했죠. 이렇게 급등락이 커진 적이 있었나요?

Q. 트럼프 대통령은 "시장이 약을 먹을 필요가 있다"며 주가 하락을 감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죠. 상호관세가 중장기적으로 미국 제조업의 부활을 가져와 결국 미국 경제를 강하게 만들까요? 

Q. 우리 증시와 일본 증시 다시 상승했습니다. 지금 시장 상황은 어떤가요? 

Q. 중국에 50% 추가 관세를 한다고 했는데, 그렇게 된다면 관세가 얼마가 붙는 건가요? 

Q. 백악관은 50여 개국이 미국과 관세 협상을 하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상호관세를 두드려 맞은 뒤 보복관세 대신 미국에 대한 관세를 낮추고 수입을 늘리겠다고 발표한 국가들은 어디인가요? 

Q. 삼성전자가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를 실적 바닥으로 봐야 할까요? 메모리 업황이 호전되고 있다는 뉴스들이 나오는데 어떤 상황인가요? 

Q. 상호관세 여파로 베트남등에서 생산하는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의 수출이 타격을 받으면 주가 약세가 길어지는 것 아닐까요? 

Q.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높아지면서 우리 경제도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민간 연구소들은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어느 정도로 낮추고 있나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