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슈체크] '尹 파면' 롤러코스터 탄 코스피…韓 증시 영향은?

SBS Biz
입력2025.04.04 17:12
수정2025.04.04 18:48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송재경 디멘젼투자자문 투자부문 대표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전 대통령을 파면함으로써 정치 경제적 불확실성이 해소될 거란 기대가 나옵니다. 하지만 전날 트럼프 미 대통령이 상호관세를 부과한 파장으로 뉴욕 증시가 패닉에 빠지면서 우리 증시도 불안하기 짝이 없습니다. 소용돌이치는 증시 외환시장, 어디로 향할지, 투자자들은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 송재경 디멘젼투자자문 투자부문 대표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오늘(4일) 윤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났습니다. 시장은 헌재의 판결을 어떻게 받아들였습니까? 

Q. 과거 두 차례 탄핵심판 때를 보면 단기간 충격파는 있었지만 결국 단기 이벤트로 끝났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어떻습니까? 국내 정치적 요소로 인한 증시 불확실성은 잡힐 거라고 봐도 될까요? 대선 열기로 불확실성이 더 증폭될 수도 있을까요? 

Q. 우리의 대미 수출품에 25%의 상호관세가 부과됐습니다. 예상보다 높은 수준이라는 시각도 있어요. 시장은 잘 견디고 있는 건가요? 

Q. 어제(3일) 원달러 환율은 상호관세에도 소폭 하락했습니다. 환율 동향은 어떤지? 환율 하향 안정화 가능성을 기대해도 될까요? 

Q. 뉴욕증시는 전날 상호관세 발표 이후 오늘 폭락했습니다. 상호관세의 영향이 주요 업종과 종목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 건가요? 

Q. 애플은 중국에서 스마트폰을 만들고 , 엔비디아는 대만에서 반도체를 만드는데 상호관세 타격을 직접 받게 되나요? 향후 M7의 주가 흐름, 어떨까요? 

Q. 중국과 베트남도 높은 관세를 맞았는데 삼성전자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베트남에서 만들어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게 많지 않나요? 

Q. 품목별 관세도 주목됩니다. 반도체와 의약품의 품목별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나오는데 어떤가요? 그럴 경우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Q. 이번 주 월요일 공매도가 재개됐죠. 한 주를 보냈는데요. 외국인들이 돌아오지 않는 모습이에요. 이유가 뭔가요? 

Q. 정치 환경이 달라졌는데 앞으로 투자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는 게 좋겠습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