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파면으로 채권시장 불확실성 축소…추경 시기와 규모에 주목
SBS Biz 류정현
입력2025.04.04 13:24
수정2025.04.04 13:33
[채권형 펀드 (생성AI 챗GPT 제작=연합뉴스)]
채권 시장은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파면 결정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축소하면서 이제 추가경정예산(추경) 시기와 규모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증권가는 이날 파면 결정으로 정치적 불안정성 완화와 대선 정국 전개로 확장 재정 정책이 펼쳐지면서 금리의 하방 경직성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김상훈 하나증권 연구원은 "시장 금리는 트럼프 상호 관세 조치로 인한 국내 경기 둔화와 기준금리 인하 필요성 등을 반영해 이미 큰 폭 하락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추경 등 확장 재정 정책의 시기와 규모에 따라 경기가 얼마나 개선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점차 깊어질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결국 대선 준비 과정에서 후보자들의 공약과 지지율, 높은 환율과 금융 안정을 고려해야 하는 금융통화위원회의 2분기(4월, 5월 두 차례 예정) 기준금리 결정에 따라 시장 금리 방향성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적자 국채 발행과 같은 공급 부담, 식료품 가격 인상 등 국내 물가 전망치 상향 조정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둔다"면서 "국고 3년 금리는 2.4%, 국고 10년 금리는 2.6%에서 비중 축소를 권고한다"고 제언했습니다.
김성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탄핵의 인용은 대선의 시작을 의미하고, 관련한 당장의 불확실성 증가는 불가피하다"면서도 "정권 교체 가정 아래, 그 이후는 추경과 재정이 시장의 화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현 야당은 확장 재정 정책을 선호한다"며 "대규모 추경과 함께 정부 주도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다만 "재정 여력이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코로나 전후 우리나라 재정 건전성 약화 정도는 동일 신용등급 피어(Peer·동종 그룹) 12개 국가 중에서 중하위권 수준"이라면서 "비교 대상 국가들은 산유국 또는 기축 통화국이 대다수인 만큼 한국은 평균을 넘어서는 속도로 개선이 돼야 본전인 셈이며 이런 상황에서 정부 지출의 가파른 증가는 우려 요인"이라고 짚었습니다.
그러면서 "대규모 지출로 단기적 성장 제고와 함께 재정 우려도 부각될 수 있는 만큼 금리는 상승과 하락(큰 틀에서 경기 부진 및 통화 정책 완화 전망은 유효) 압력이 공존한다"며 "2017년 탄핵 이후와 유사한 박스권 장세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는 2분기 국고 3년물과 10년물 금리의 상단으로 각각 2.65%, 2.85%를 제시했습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관전 포인트는 추경 규모"라며 "기준은 추경 20조원 이상이면 한국 경기 부양 모멘텀 확대될 것이고 이 경우 한국 장기 금리는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증권가는 이번 탄핵 인용으로 한국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하향 안정화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CDS 프리미엄은 해당 국가의 대외 신인도를 보여주는 지표로, 채권을 발행한 국가의 신용 위험도가 높아질수록 상승하고 반대일 경우 하락합니다.
김병연 연구원은 그간 "한국 CDS 프리미엄은 한국 정치 불확실성 장기화와 미국 상호 관세 영향으로 12·3 사태 당시 수준으로 상승했다"면서 "한국 고유의 불확실성 해소로 한국 CDS 프리미엄은 하향 안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2.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3.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4."몰라서 매년 토해냈다"...148만원 세금 아끼는 방법
- 5.박나래 '주사이모' 일파만파…의협 "제재해야"
- 6."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
- 7.'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8.'눕코노미' 괌 노선 울며 띄운다…대한항공 눈물
- 9.[단독] '거위털 둔갑' 노스페이스, 가격은 5~7% 올렸다
- 10."50억은 어림도 없네"…한국서 통장에 얼마 있어야 찐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