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0조 추경' 공식화...대상·규모 갈등 전망
SBS Biz 김날해
입력2025.03.30 16:14
수정2025.03.31 05:53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현안 관련 경제관계 장관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약 10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을 공식화했습니다. 그동안 여야 합의를 중시하던 정부는 국회 교착 상태와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추경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추경은 영남권을 중심으로 한 산불 피해 복구를 넘어, 미국발 통상 리스크와 내수 침체 등 복합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 추경'이라는 성격으로 추진됩니다. 다만, 세부내역에서 여야 간극이 크고 정치적 혼돈이 극한으로 치닫는 상황이어서 추경의 현실화를 예단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오늘(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긴급현안 관련 경제관계장관간담회'에서 "정부는 시급한 현안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속하게 집행 가능한 사업만을 포함한 10조원 규모의 '필수 추경'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3대 분야로는 재난ㆍ재해 대응, 통상 및 인공지능(AI) 경쟁력, 강화민생 지원 등을 제시했습니다.
최 부총리는 "산불로 약 4만8천ha(헥타르)에 이르는 산림 피해와 75명의 사상자 등 역대 최대 규모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피해 지역민들의 조속한 일상 복귀를 위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과 지원이 긴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대외적으로 미국 신정부의 관세 부과 등 통상리스크가 현실화하는 가운데 주력산업의 생존이 위협받고 AI 등 첨단산업 주도권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며 "내수 회복이 더딘 가운데 수출 둔화가 중첩되면서 서민·소상공인 취약부문의 민생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최 부총리는 "이런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가진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기존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넘어 신속한 추가 재정투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가 10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을 공식화한 것은 기존 입장과 다소 다른 행보입니다.
정부가 입장을 바꾼 주요 배경으로는 역대 최악으로 평가받는 산불 피해가 가장 크게 작용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통상 문제와 민생 위기 등 시급히 대응해야 할 현안들로 인해, 정부는 추가적인 재정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여 추경 편성을 결정했습니다.
정부는 10조 필수추경의 세부 내역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여야가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정치 상황과도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국민의힘은 '예비비 2조원 증액'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민주당은 산불복구뿐만 아니라 민생회복 소비쿠폰 또는 지역화폐 할인지원 등 소비진작 패키지까지 아우르겠다는 입장입니다.
최 부총리는 "산불피해 극복, 민생의 절박함과 대외현안의 시급성을 감안하면 '필수 추경'이 빠른 속도로 추진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여야가 필수 추경의 취지에 '동의'해 준다면 정부도 조속히 관계부처 협의 등을 진행해 추경안을 편성·제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최 부총리는 "국회 심사과정에서 여야 간 이견 사업이나 추경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사업의 증액이 추진된다면 정치 갈등으로 인해 국회 심사가 무기한 연장되고 추경이 제대로 된 효과를 낼 수 없다"며 4월 중으로 추경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여야의 초당적 협조를 거듭 요청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내 정보 진짜 털렸네?"…조회 시작되자 SKT 소송 추가 참여 급증
- 2.가족에 50만원 보내면 증여세?…AI 세무조사설
- 3.삼성전자 제쳤다…'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기업' 첫 1위는?
- 4.'비계 삼겹살 두덩이' 울릉도 그 식당 결국
- 5.모르면 손해…소비 쿠폰 다 쓰면 5만원 더준다?
- 6.월급 죄다 월세로?…보증금 1억에 월 500만 원 수두룩
- 7.[단독] 사고 차량을 2억짜리 중고차로 둔갑…부정대출 뿌리 뽑는다
- 8.李 대통령 매서운 질책에, SPC "8시간 초과 야근 폐지"
- 9.트럼프 "韓과도 협상 잘했다…우리가 많은 존중 받았다고 생각"
- 10.휘발유 가격 한 주 만에 하락 전환…"당분간 안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