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KRX 금시장 활성화 세미나' 개최
SBS Biz 신다미
입력2025.03.24 16:29
수정2025.03.24 17:00

한국거래소는 오늘(24) 'KRX금시장 개설 11주년 기념 시장 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세미나에는 귀금속 실물사업자, 금융투자업자, 금지금 보관기관(한국예탁결제원), 품질인증기관(한국조폐공사), 산업·증권·학계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금시장 발전 방향과 금지금 공급확대 방안 등 시장 레벨업과 거래·투자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주제 발표 세션에서는 온현성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소장이 ‘국내·외 금시장 동향 및 금지금 공급확대 방안’ 발표를 통해 최근 국내·외 금 유통시장 동향을 공유하고, 국내 민간 보유 금을 시장에 유입시키는 제도와 세제 개선 방안을 제안하했습니다.
아울러 홍성기 LS증권 연구원은 ‘금 시장 전망–가상자산과의 경쟁 구도’ 발표를 통해 금 가격 상승의 구조적인 배경과 미국의 가상자산 준비자산화에 따른 금 가격의 위협 요인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김진 동덕여자대학교 교수는 ‘금 현물시장 조세특례제도의 현황 및 이슈’ 발표를 통해 KRX금시장 관련 조세특례제도 현황과 터키, 중국 등 해외 금 현물 시장 성공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제도 이슈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후 홍범교 전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부원장이 진행한 패널 토론에서는 ‘KRX금시장 활성화 및 유동성 제고 방안’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토론을 마친 후 질의응답 세션에서는 귀금속 실물사업자와 금융투자업자 등 여러 참석자들이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불길 코앞인데, 골프 후반전 나가라"…라운딩 강행 골프장 논란
- 2.[단독] 하나카드, 연체 발생 시 '체크카드' 결제도 막는다
- 3.알리·테무·쉬인 '싸다고 청바지 사줬는데, 애 잡겠네'
- 4.선거법 2심 이재명 '무죄'
- 5.'50대 이상 싱글 남성이 위험하다'…개인파산 가장 많아
- 6.19만원서 1만원된 금양…상폐 위기 '빨간불'
- 7.금양 주주들 곡소리…상폐 위기 속출
- 8.복권 1200억짜리 당첨됐는데, 한 푼도 못 받는다?
- 9.'사상 최악의 산불' 지리산 덮쳤다, 하회 마을 코앞
- 10.[단독] 근로장려금 대수술 시동…'돈'보다 '일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