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홈플러스 모바일 상품권 돌려받는다…어디서?
SBS Biz 오서영
입력2025.03.06 11:21
수정2025.03.06 15:07
[앵커]
홈플러스 상품권 대란 둘러싸고 환불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온라인에서 구입한 '모바일' 상품권은 국내 지급결제 인프라 사업자인 '나이스정보통신'이 돌려줘야 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서영 기자, 홈플러스 디지털 상품권은 환불을 받을 수 있다고요?
[기자]
나이스정보통신은 소비자들이 모바일 상품권의 환불을 요청하면 일정액을 돌려줘야 합니다.
약관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수수료를 제한 금액을 반환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홈플러스 상품권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
종이 형태인 지류 상품권이 있고요.
흔히 모바일로 이용하는 디지털 상품권이 있습니다.
지류 상품권은 홈플러스가 자체 발행하지만 모바일 상품권은 지급결제 사업자인 나이스정보통신이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용처도 지류는 약 20개 가맹점으로 확대돼 있고, 모바일의 경우 홈플러스에서만 사용 가능한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상품권들은 홈플러스 매장에서 사용하면 되지만, 불안한 소비자가 환불을 요청하게 되면 모바일의 경우 나이스정보통신 차원의 대응이 필요합니다.
[앵커]
모바일 상품권은 환불을 받을 수 있는 배경, 뭘까요?
[기자]
모바일 상품권은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선불충전금 예치금 관리 규정을 따릅니다.
앞서 논란이 됐던 머지포인트 사태와 티몬·위메프 사태로 관련 법이 지난해 개정된 바 있는데요.
금융당국은 앞으로 모바일 상품권도 선불충전금으로 100% 보호하도록 관리 규정을 강화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강화된 법에 따라 나이스정보통신은 120% 수준의 예치금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말 기준 총 선불충전금 규모는 450억 원에 달합니다.
홈플러스가 직접 발행하는 지류 상품권은 30일 이내 영수증과 카드를 지참해 방문하면 환불되지만 발행 후 30일이 넘었다면 환불되지 않습니다.
홈플러스는 지류 상품권은 상거래채권으로 기업회생 절차와는 무관하다고도 밝혔습니다.
SBS Biz 오서영입니다.
홈플러스 상품권 대란 둘러싸고 환불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온라인에서 구입한 '모바일' 상품권은 국내 지급결제 인프라 사업자인 '나이스정보통신'이 돌려줘야 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서영 기자, 홈플러스 디지털 상품권은 환불을 받을 수 있다고요?
[기자]
나이스정보통신은 소비자들이 모바일 상품권의 환불을 요청하면 일정액을 돌려줘야 합니다.
약관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수수료를 제한 금액을 반환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홈플러스 상품권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
종이 형태인 지류 상품권이 있고요.
흔히 모바일로 이용하는 디지털 상품권이 있습니다.
지류 상품권은 홈플러스가 자체 발행하지만 모바일 상품권은 지급결제 사업자인 나이스정보통신이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용처도 지류는 약 20개 가맹점으로 확대돼 있고, 모바일의 경우 홈플러스에서만 사용 가능한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상품권들은 홈플러스 매장에서 사용하면 되지만, 불안한 소비자가 환불을 요청하게 되면 모바일의 경우 나이스정보통신 차원의 대응이 필요합니다.
[앵커]
모바일 상품권은 환불을 받을 수 있는 배경, 뭘까요?
[기자]
모바일 상품권은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선불충전금 예치금 관리 규정을 따릅니다.
앞서 논란이 됐던 머지포인트 사태와 티몬·위메프 사태로 관련 법이 지난해 개정된 바 있는데요.
금융당국은 앞으로 모바일 상품권도 선불충전금으로 100% 보호하도록 관리 규정을 강화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강화된 법에 따라 나이스정보통신은 120% 수준의 예치금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말 기준 총 선불충전금 규모는 450억 원에 달합니다.
홈플러스가 직접 발행하는 지류 상품권은 30일 이내 영수증과 카드를 지참해 방문하면 환불되지만 발행 후 30일이 넘었다면 환불되지 않습니다.
홈플러스는 지류 상품권은 상거래채권으로 기업회생 절차와는 무관하다고도 밝혔습니다.
SBS Biz 오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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