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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항구 입항 때마다 中선박 14억원 수수료 부과 반대

SBS Biz 김종윤
입력2025.02.23 14:49
수정2025.02.23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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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는 미국이 자국을 겨냥해 잇따라 내놓은 해양·물류·조선 산업 견제 조치와 미중 양국 간 투자 제한 조치에 반발, 필요한 수단을 택해 대응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3일 상무부 홈페이지에 게시한 입장문에서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지난 21일(현지시간) 중국의 해양·물류·조선 산업 장악력을 고려해 중국 선사 및 중국산 선박과 관련한 국제 해상 운송 서비스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힌 것을 겨냥해 "미국이 사실과 다자 규칙을 존중하고 잘못된 처사를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USTR의 추진안은 중국 선사의 선박이 미국 항구에 입항할 때마다 선박당 최대 100만달러(약 14억원) 또는 선박 용적물에 t당 최대 1천달러(약 144만원)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울러 중국산 선박을 포함한 복수의 선박을 운영하는 선사의 경우, 미국 항구에 입항하는 중국산 선박에 조건에 따라 최대 150만 달러(약 21억5천만 원)의 수수료 등을 부과하는 내용도 포함합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전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조사에 들어간) 2024년 3월 이후 중국과 미국은 여러 차례 소통했고, 중국은 미국 무역법 301조 조사에 대한 견해를 반복 설명하면서 중국의 입장을 담은 비망록을 제공하며 미국이 이성·객관으로 돌아와 미국 산업의 문제를 중국 머리 위에 끌어다 놓지 말라고 요구했다"며 "유감스럽게도 미국은 잘못된 길로 점점 멀리 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미국이 내놓은 항만 사용료 징수 등 제한 조치는 자신과 타인을 모두 해치는 것으로, 미국 조선업을 부흥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미국과 관련한 운항 노선 비용을 높여 미국 내 인플레이션 압력을 상승시키고 미국 상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떨어뜨릴 것"이라며 "중국은 미국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필요한 수단을 채택해 합법적 권익을 지킬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전날 전략 산업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대(對)중국 투자와 중국의 대미 투자를 제한하겠다는 '미국 우선주의 투자 정책'을 발표한 것에도 반발 및 대응 경고 입장을 냈습니다.

대변인은 "미국의 방식은 국가 안보 개념을 일반화한 것으로 차별적 성격을 갖고 있고 전형적인 비(非)시장적 처사"라며 "양국 기업의 정상적 경제·무역 협력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전략 산업에서 동맹국의 대미 투자를 장려하면서 미중 쌍방 투자를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미국 우선주의 투자정책' 각서에 서명했다. 미국에 해로운 '적대국'의 투자를 막겠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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