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턱 경쟁' 치고 나가는 中 로봇청소기…뒤쫓는 국내 가전
SBS Biz 김한나
입력2025.02.21 17:43
수정2025.02.21 18:37
[앵커]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이 때아닌 '문턱 경쟁'으로 뜨겁습니다.
거실과 안방 문턱을 얼마나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지가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한 모습인데요.
김한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로봇청소기가 장애물을 감지하자 본체 높이를 조절합니다.
턱은 오르고 틈은 들어가면서 구석구석 청소합니다.
중국 기업 로보락이 오늘(21일)부터 판매하는 S9 맥스V 제품입니다.
또 다른 중국 업체 드리미의 로봇청소기는 최고 6cm 턱까지 넘나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지난해 로봇청소기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로보락에 빼앗긴 안방 탈환을 예고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로봇청소기 업체들이 넘을 수 있는 문턱 높이는 국내 업체보다 4배 이상 높습니다.
[황용식 /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 : 둔덕을 올라가는 기술에서 국내 업체들에 비해서는 많이 높게 설정돼 있고 그만큼 기술력에서 앞서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AS를 국내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서 업그레이드된 것이 소비자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아직 올해 신제품 출시 계획을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올해 초 CES 2025에서 다른 가전들과 로봇청소기를 연동해 마치 가정 내 집사처럼 활용하겠단 구상을 제시한 정도입니다.
중국 가전업체에 빼앗긴 로봇청소기 시장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내세운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 자동세척 같은 '올인원' 기능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 보이는 이유입니다.
SBS Biz 김한나입니다.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이 때아닌 '문턱 경쟁'으로 뜨겁습니다.
거실과 안방 문턱을 얼마나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지가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한 모습인데요.
김한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로봇청소기가 장애물을 감지하자 본체 높이를 조절합니다.
턱은 오르고 틈은 들어가면서 구석구석 청소합니다.
중국 기업 로보락이 오늘(21일)부터 판매하는 S9 맥스V 제품입니다.
또 다른 중국 업체 드리미의 로봇청소기는 최고 6cm 턱까지 넘나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지난해 로봇청소기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로보락에 빼앗긴 안방 탈환을 예고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로봇청소기 업체들이 넘을 수 있는 문턱 높이는 국내 업체보다 4배 이상 높습니다.
[황용식 /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 : 둔덕을 올라가는 기술에서 국내 업체들에 비해서는 많이 높게 설정돼 있고 그만큼 기술력에서 앞서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AS를 국내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서 업그레이드된 것이 소비자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아직 올해 신제품 출시 계획을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올해 초 CES 2025에서 다른 가전들과 로봇청소기를 연동해 마치 가정 내 집사처럼 활용하겠단 구상을 제시한 정도입니다.
중국 가전업체에 빼앗긴 로봇청소기 시장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내세운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 자동세척 같은 '올인원' 기능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 보이는 이유입니다.
SBS Biz 김한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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