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집중진단] 트럼프 2기 한 달, 세계 뒤흔든 '홍수 전략'…韓 기업 영향은?

SBS Biz
입력2025.02.21 14:11
수정2025.02.21 18:27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이항구 아인스 연구위원, 조현승 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 연구본부 연구위원 

트럼프 미 대통령이 취임한 지 한 달, 그야말로 폭풍처럼 행정명령을 쏟아냈습니다. 예고한 대로 자동차 반도체 등에 관세가 부과되면 우리 기업들이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되는데요. 트럼프 한 달, 전문가들과 토론해 보겠습니다.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을 지낸 이항구 아인스 연구위원, 조현승 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 연구본부 연구위원 나오셨습니다. 



Q. 트럼프 대통령 취임 한 달이 지났습니다. 전 세계가 돈키호테 대통령에 적응하느라 정신이 없죠. 두 분, 트럼프 한 달을 키워드로 정리해 주신다면요? 

Q. 산업을 가리지 않고 쏟아내는 관세 부과 발언에 기업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위협이 실제 부과로 이어지기보다는 협상용이라고 봐야 할까요? 

Q.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를 맺고 있어 극히 일부 품목을 제외하곤 관세가 거의 없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런데도 자동차 반도체 등에 관세를 매기겠다는 건데 그냥 당할 수밖에 없나요? 

Q. 자동차는 대미 수출 비중이 절대적이죠.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대로 25% 정도 관세가 부과된다면 수출에 어느 정도의 타격이 예상되나요? 



Q. 자동차 회사들이 관세를 피하는 길은 미국 현지 생산이죠. 현대차와 기아차의 현지 생산 현황은 어떤지, 앞으로 얼마나 늘릴 계획인가요? 

Q.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의 부가가치세를 콕 집어 매우 불공정하고 관세와도 같다고 공격하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왜 부가세를 물고 늘어지나요? 우리도 부가세 10%가 있는데... 

Q.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에 미 연준도 신경을 쓰고 있죠. 관세 부과에 따른 인플레 우려가 금리 인하에 발목을 잡을까요? 자산 가격에 변화? 

Q. 교역 상대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폭탄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자국 돈 가치를 떨어뜨리는 이른바 환율 하락 전술입니다. 환율 전쟁으로 확전 될 가능성도 있을까요? 

Q. 일본은 이시바 총리가 트럼프를 만나 LNG 수입 확대등을 약속했고, 인도는 미리 자국 관세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관세를 피하기 위해 미국에 내밀 당근이나 선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합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이슈체크] 65세도 한창 때인데…'노인 연령 상향' 본격화할까
[집중진단] 트럼프 2기 한 달, 세계 뒤흔든 '홍수 전략'…韓 기업 영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