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현금배당·밸류업 등 점검
SBS Biz 박규준
입력2025.02.14 14:15
수정2025.02.14 14:16
한국거래소는 올해 제출되는 기업지배구조보고서에서 현금배당 예측가능성 제공 여부, 밸류업(기업가치 제고) 계획 충실성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오늘(14일)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중점 점검사항 10개 항목을 사전 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중점 점검사항은 핵심지표 4개, 세부원칙 5개, 밸류업 관련 사항 1개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구체적으로는 ▲ 현금배당 관련 예측가능성 제공 ▲ 소유구조 및 사업구조 변동에 대한 주주보호정책 마련 ▲ 위험관리 등 내부통제정책 마련 및 운영 ▲ 독립적인 내부 감사부서 설치 ▲ 내부감사기구·외부감사인 간 분기별 회의 개최 ▲ 기업가치 제고 등이 있습니다.
특히 밸류업과 관련해서는 밸류업 계획 수립 과정에서의 이사회 참여 여부 및 주요 논의 내용 기재 여부, 주주 및 시장참여자에게 설명하고 소통했는지 등을 점검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결 기준 자산 5천억원 이상의 코스피 상장사는 기업지배구조보고서 제출 의무가 있다. 올해 보고서 제출 마감일은 오는 6월 2일입니다.
거래소 측은 "보고서를 신속하게 점검해 정정공시 등 사후조치 및 공시 분석을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기업의 충실한 보고서 작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중점 점검사항별 작성 기준을 제공하고 실무자 대상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금 대신 '이거'라도 사자…순식간에 '싹쓸이'
- 2.사별 후 재혼하자 유족연금 딱 끊겼다
- 3.무소유의 나라?…부탄, 비트코인으로 '돈방석'
- 4.'10억이면 복비만 500만원'…이러니 너도나도 당근 직거래
- 5.아빠는 일하고 청년 아들은 백수…드러눕는 청년 많다
- 6.묵혀둔 은수저 어디있지?…실버바도 품귀
- 7.바가지 싫어 '이곳' 안 간다…결국 특단의 대책 내놨지만
- 8.로또 1등 5장 ‘한 곳’서 나왔다…동일인이면 64억 대박
- 9.'월화수목일일일'…주 4일 출근제 시행 어디?
- 10."수습직원, You Are Fired!"…"30분 내로 美연방청사 밖으로 나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