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첨단전략산업 공급망안정기금 10조원 지원
SBS Biz 김날해
입력2025.02.13 13:35
수정2025.02.13 13:36
수출입은행이 트럼프 미국 행정부 2기 출범으로 급변하는 통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이차전지·반도체 등 첨단 전략 산업 생태계 지원을 위한 공급망 안정화 기금 10조 원을 투입합니다. 이는 기금 출범 첫해인 지난해(5조 원)보다 두 배 확대된 규모입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오늘(13일) 이 같은 내용의 '공급망안정화기금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 수립을 의결했습니다.
의결된 계획에 따르면 기금은 올해 첨단전략산업·자원안보·국민경제 필수재·물류인프라 등 우리나라 주력산업에 최대 10조원의 자금을 공급합니다.
이 기금으로 수은은 국내 이차전지·반도체 소재 수요기업에 ‘국내 소재 구매’ 조건으로 자금을 저리대출해주고, 핵심광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최대 500억원 수준의 민관 공동투자 등 금융패키지 지원도 추진합니다.
협의회에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 한국해외자원산업협회,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등이 참여합니다.
기금 관계자는 "최근 트럼프 2기 정부의 관세 정책 등 자국 우선주의 기조 강화로 글로벌 공급망 분절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며 "기금은 첨단전략산업 등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공급망 생태계 강화를 적극 지원해 우리 경제의 안전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단독] 삼성 이재용 독일行…파운드리 챙기기 '미워도 다시 한번'
- 2.금 대신 '이거'라도 사자…순식간에 '싹쓸이'
- 3.사별 후 재혼하자 유족연금 딱 끊겼다
- 4.무소유의 나라?…부탄, 비트코인으로 '돈방석'
- 5.'10억이면 복비만 500만원'…이러니 너도나도 당근 직거래
- 6.아빠는 일하고 청년 아들은 백수…드러눕는 청년 많다
- 7.묵혀둔 은수저 어디있지?…실버바도 품귀
- 8.바가지 싫어 '이곳' 안 간다…결국 특단의 대책 내놨지만
- 9.로또 1등 5장 ‘한 곳’서 나왔다…동일인이면 64억 대박
- 10.'월화수목일일일'…주 4일 출근제 시행 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