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자율주행 시대"…中 BYD, 자율주행 무료로 푼다
중국 전기차 공룡 비야디(BYD)가 전국민 자율주행 시대를 선언했습니다. 저가 모델을 포함한 거의 모든 차종에 첨단 자율주행 시스템을 무료로 제공하겠다 밝혔습니다.
현지시간 11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왕촨푸 BYD 회장은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열린 스마트 전략발표회에서 전 차종에 자율주행 시스템 '신의 눈'을 탑재해 전 국민 자율주행 시대를 열겠다 밝혔습니다.
그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더는 가질 수 없는 사치품이 아니며, 안전벨트와 에어백처럼 필수 도구"라고 덧붙였습니다.
BYD는 중국에서 10만 위안(약 1천988만원) 이상 차량에 '신의눈'을 기본 탑재하고, 7만 위안(약 1천392만원)짜리 '시걸' 해치백 등 저가 차종 3개에도 이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에는 3만 달러(약 4천362만원) 이상 모델에만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BYD가 2023년 처음 선보인 '신의눈'은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원격 주차를 포함한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합니다.
테슬라의 관련 기능은 3만2천 달러(약 4천654만원) 이상 모델부터 적용됩니다.
중국 경쟁 업체들이 기존에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하던 저가 모델도 1만5천 달러(약 2천183만원) 수준이었습니다.
미국 테슬라가 완전자율주행 지원 소프트웨어 FSD(Full Self Driving) 출시에 공을 들이는 가운데, 최대 시장 중국에서 BYD가 테슬라를 비롯한 경쟁사들을 상대로 '새로운 가격전쟁'에 나서려 한다고 블룸버그·로이터통신 등은 풀이했습니다.
자율주행은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핵심 경쟁 분야로 꼽힙니다. BYD는 지난해 첨단 기술 개발에 1천억 위안(약 19조9천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구상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글로벌의 루다오콴 애널리스트는 BYD의 이번 발표로 15만 위안(약 2천983만원) 미만 차종에 자율주행 기능이 제공되지 않던 공백이 채워지게 됐다면서 "BYD가 이 부문에서 모든 경쟁자를 앞서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직 중국에서 FSD 출시 승인을 받지 못한 테슬라가 BYD에 시장을 내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BYD가 자율주행 기술의 비용을 낮추면 테슬라 FSD의 후광이 약해질 것이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UBS의 폴 궁 애널리스트는 장기적으로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인텔리전스 혁신을 이끌고 이를 대중화하고 있다고 봤습니다. 리서치업체 오토모티브 포어사이트의 예일 장은 BYD의 자율주행 무료 제공에 대해 "딥시크와 유사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BYD는 지난해 처음으로 중국 내 승용차 판매 순위에서 1위에 올랐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마크라인즈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습니다.
BYD가 지난해 중국에서 판매한 승용차는 365만 대로, 전년 대비 45.7%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중국 업체인 지리자동차는 29.7% 늘어난 201만 대를 판매해 3위를 차지했고, 체리자동차는 74.3% 증가한 126만 대를 팔아 7위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업체의 급성장으로 외국 자동차업체가 합자 형태로 중국에 진출한 회사들은 대부분 판매량이 줄었습니다.
특히 1980년대 중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오랫동안 1위를 지켰던 폭스바겐은 지난해 판매량이 5.5% 줄어든 298만 대로 집계되면서 순위가 2위로 하락했습니다.
폭스바겐은 한때 중국에서 연간 400만여 대를 판매했습니다.
도요타자동차와 혼다 등 일본 자동차 업체 판매량도 감소했습니다.
니혼게이자이는 “중국 국유 기업과 외국계 자본의 합자 회사가 지배해 왔던 중국 자동차 시장의 주역이 바뀌고 있다”며 “전기차 등의 분야에서 힘을 모은 중국차의 영향력은 세계에서도 강해질 듯하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BYD의 지난해 세계 판매량이 혼다, 닛산자동차, 스즈키보다 처음으로 많았던 점에 주목하면서 중국 업체가 세계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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