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어제장 오늘장] 오늘 4분기 기업 실적 발표…조선주에 힘 보태줄까?

SBS Biz 신현상
입력2025.02.06 07:50
수정2025.02.06 08:25

■ 재테크 노하우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국내증시는 이틀 연속 상승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전화 통화는 무산됐지만 협상 여지를 남겼다는 점이 안도감을 키웠습니다.

어제(5일) 특징적인 부분은 AI와 '찰떡궁합'인 섹터들의 수익률이 좋았다는 점입니다.

지금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AI 테마와 같이 갈 수 있는 여러 산업들 내에서도 순환매가 돌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계속 잘 나갈 수 있는 섹터를 선별하는 게 조금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어떤 테마에 주목해야 할지 어제장 복기하면서 오늘(6일) 장 투자포인트 체크하겠습니다.

어제 코스피는 1.1% 올라 2510선 코앞에서 마감했고 코스닥은 1.5% 상승해 다시 연고점에 근접했습니다.

미중 관세 전쟁 우려가 완화됐고 앞서 나온 미국의 고용관련 지표가 시장에 우호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외국인들은 연일 순매수하며 최근 시장 반등을 주도했습니다.

어제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 665억 원 순매수했고 기관도 300억 원 매수 우위를 기록했습니다.

개인만 홀로 2000억 원 가까이 팔아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기관만 팔자 포지션을 취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 각각 271억 원, 255억 원 순매수했습니다.

만, 기관은 300억 원 넘는 매도 우위를 나타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보면 유가증권시장은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KB금융 딱 한 종목 제외하면 나머지 상위 9개 종목이 일제히 상승불을 켰습니다.

특히 삼성전자가 0.4%, SK하이닉스가 4% 넘게 상승하면서 지수 상승 기여도가 컸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정부의 2차전지 투자 소식에 3.6%, 상승했고 소프트웨어 종목들이 AI 테마에 편승하면서 좋은 흐름 만들어냈는데요. 네이버가 4.8% 뛰며 시총 8위로 올라섰습니다.

로봇주도 AI와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9% 넘게 뛰면서 지난 4거래일 동안 40% 넘는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가 로봇사업에 뛰어든 데다 샘 올트먼 오픈 AI CEO도 관심을 보인 영향입니다.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 중 상승폭이 가장 컸던 종목은 삼천당제약입니다.

22%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그밖에 에코프로형제 등 2차전지 관련주도 추가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환율은 크게 내렸습니다.

정규장 마감 시간 달러 기준 18원 60전 급락한 1444원 30전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미중 관세 전쟁 우려가 누그러지자 환율이 바로 영향을 받았습니다.

환율은 이후 야간거래에서 낙폭을 조금 더 확대했습니다.

미국의 서비스업 관련 지표가 예상보다 나쁘게 나오면서 글로벌 달러 약세가 지속된 영향입니다.

이후 오늘 새벽 6시 기준 역외환율은 1445원이었는데요.

외환시장 오늘 1440원 중반대에서 무난하게 출발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최근 시장에서는 AI와 찰떡궁합인 섹터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에 편승한 영향인데요.

증권가에서는 AI를 포함해서 미국에서 제시하는 기술 혁신과 주도주 질서를 계속 뒤쫒아야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은 굵직굵직한 기술 트렌드는 모두 미국에 의해 제시됐고 주식시장이 이를 따라가며 충분한 보상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이 패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 집중할 테마들에서 투자 기회를 모색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5가지 테마를 꼽았는데요.

현재 미국시장에서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반도체, AI소프트웨어, 에너지 부문과 지금 가시적인 실적이 없지만 AI와 국가 간의 패권 전쟁이라는 교집합에 포함된 업종들 로봇과 우주산업을 제시했습니다.

반도체 쪽에서는 딥시크 출시에도 결국 대규모 컴퓨팅 파워가 더 많이 필요할 것이라며 SK하이닉스를 탑픽으로 제시했고요.

동반 수혜 가능한 피에스케이홀딩스도 주목하라고 밝혔습니다.

AI 소프트웨어 쪽에서는 더존비즈온과 한글과 컴퓨터 에너지 분야에서는 LNG 관련주로 삼성중공업에 관심을 가져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로봇 업종에서는 서비스로봇과 부품주가 우선 수혜를 받을 수 있다며 에스오에스랩과 에이럭스를 꼽았고요.

우주산업 관련주 내에서는 쎄트렉아이와 에이치브이엠을 제시했습니다.

최근에 이 5가지 업종 내에서 순환매가 도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데 과연 5가지 테마가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을지는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일정 보시죠.

오늘도 실적에 주목하셔야겠습니다.

신한지주와 현대글로비스, SK이노베이션, HD현대, HD현대미포, HD한국조선해양, 아모레퍼시픽 등이 4분기 실적을 공개합니다.

국내 조선주들이 흑자를 발표하고 있는데 이번 발표가 또 한 번 주가 상승에 힘을 보태줄지 체크하시죠.

한편 어제 시간 외 거래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가 모처럼 강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오는 24일이면 4년이 되는 가운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직접 대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영향입니다.

간밤 뉴욕증시는 알파벳의 실적 부진에도 막판 뒷심을 발휘하며 3대 지수 소폭 상승했습니다.

장기 국채금리가 하락한 부분은 우리 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겠고요.

엔비디아가 강세를 보여 AI 반도체, 더 확장시켜서 AI 관련 섹터의 상승세가 이어질지도 확인하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신현상다른기사
[콕콕 절세전략] 청약제도 개편에 임대사업자 세제 혜택 강화…내용은?
[원자재 투자포인트] 관세전쟁에 ‘고공행진'…금·은 올해도 빛 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