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 "배터리·바이오 '첨단전략산업기금' 신설"…최소 34조 규모
SBS Biz 정보윤
입력2025.02.05 10:31
수정2025.02.05 11:01
정부가 배터리,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기술을 지원하는 첨단전략산업기금(가칭)을 최소 34조원 규모로 산업은행에 신설합니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5일)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첨단전략산업기금에 대해 "반도체 금융지원 프로그램(17조원)의 2배 이상 규모로 조성해 저리대출, 지분투자 등 다양한 지원방식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기금 신설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관련 법률 개정안을 다음달 중 국회와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최근 공개된 중국의 딥시크 등을 언급하며 "글로벌 AI 경쟁이 단순한 인프라 스케일업 경쟁에서 나아가 소프트웨어 경쟁력 등이 추가된 복합적인 경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달 중 국가AI위원회 회의를 조속히 개최해 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세부 전략들을 논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최 대행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회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반도체특별법과 전략·에너지 관련 법안 등의 조속한 처리도 재차 요청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관련해서는 "이상기후, 국제유가 상승, 기저효과 등으로 석유류와 일부 농수산물 가격이 오름세를 보인 결과"라며 "물가안정이 '민생 제1과제'라는 인식하에 내일 민생경제점검회의를 통해 안정적인 물가관리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를 기록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단독] "출금 막은 범죄계좌로 16억 송금"…은행 대응 도마 위
- 2.'집이 효자네'…실버타운 가도 연금 받고, 월세도 받는다?
- 3.'2900원 짜장면에 삼각김밥 덤'…한끼 식사 거뜬, 어디야?
- 4.[단독] 네이버, 가품 논란에 '초강수'…1년 정산금 안 준다
- 5.병원비 급한데, 돈 없을 때 국민연금 급전 아시나요
- 6.월급 300만원 직장인, 국민연금 1440만원 더 받는 비결은?
- 7.'애들 키우고, 빚 갚다보니'…빈곤 내몰린 노인들
- 8.'작년 137만명, 어쩔 수 없이 짐 쌌다'…남일 아니네
- 9.대학 합격했다고 좋아했는데…이 소식에 부모님 '한숨'
- 10.'1억? 우리는 1억에 4천 더'…저출산 영끌 대책 내놓은 이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