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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가격, 착한 요금…샤오미폰 가성비 극대화 먹힐까?

SBS Biz 조슬기
입력2025.01.24 12:44
수정2025.01.25 08:00


'가성비' 전자제품의 대명사로 불리는 샤오미가 자신들의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 알뜰폰 사업자와 손을 맞잡고 국내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25일 통신업계와 샤오미코리아에 따르면, 샤오미는 지난 22일부터 KT의 알뜰폰 계열사인 KT엠모바일을 통해 2만 원대 초반 요금제 결합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약정 기간 2년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2만 1천 원만 내면 최근 국내에 출시한 가성비 모델 '레드미 노트 14 프로 5G'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단말기 출고가 39만9천300원에서 해당 모델에 책정된 공시지원금 35만 원과 추가 지원금 4만9천300원 혜택을 제외하면, 기계값을 한푼도 내지 않고 샤오미 스마트폰을 쓸 수 있는 셈입니다. 

같은 날 해당 기종을 팔기 시작한 이통 3사 같은 경우 2년 간 월 5만5천 원짜리 요금제에 가입해야 7만 원에 살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알뜰폰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요금 부담이 높은 편입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샤오미가 40만 원대 스마트폰이라는 '착한 가격', 그리고 2만 원대 초반 통신비라는 '착한 요금'으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해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애플의 아이폰을 제외하고 '외산폰의 무덤'으로 불리는 한국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폰이 철옹성처럼 버티고 있는 만큼, 정면 승부는 피하면서 가성비 무기를 십분 활용해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국내 소비자들을 1차 고객으로 확보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알뜰폰에 올라탄 샤오미의 가성비 전략이 먹힐 지 의문이라는 시선도 적지 않은데요. 

품질이나 보안과 관련한 중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감이 여전하고 가격 경쟁력만으로 샤오미와 손을 맞잡을 것인지 내부적으로 고민하는 알뜰폰 사업자들이 적지 않아서입니다. 

중저가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갤럭시 A35 같은 모델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이유로 꼽힙니다.

알뜰폰 가입자의 80%가 단말기 없이 유심만 이용하다 보니 신규 단말기를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것보다 경쟁력 있는 요금제 판매에 사업 역량을 집중하는 게 알뜰폰 업계의 현실인 만큼 샤오미가 이를 비집고 들어가기 쉽지 않다는 평도 많습니다. 

국내 알뜰폰 업계 한 관계자는 "샤오미가 레드미 노트 14 프로 5G 초도 물량을 100여 대 수준으로 잡은 것도 시장 반응을 살펴보기 위한 측면이 크다고 보여진다"면서도 "국내 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키킨 쉽지 않더라도 고물가에 따른 소비지출 감소 분위기를 감안하면 샤오미가 선보인 2만원 대 초반 요금제로 승부를 걸어 볼 만 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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