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슈체크] 트럼프의 '초대형' 스타게이트…삼전,SK하닉도 수혜?

SBS Biz 윤진섭
입력2025.01.23 15:27
수정2025.01.23 18:27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김장열 유니스토리 자산운용 투자전략 본부장

트럼프 미 대통령이 최대 5천억 달러 규모의 AI 투자 프로젝트 스타게이트를 발표했죠. 반도체 업계에도 훈풍이 기대되지만 트럼프 최측근이 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투자자들이 돈이 없다며 딴지를 걸었죠. 스타게이트가 어떤 프로젝트인지, 그리고 지난해 최대 실적을 낸 SK하이닉스의 주가 전망까지, 김장열 유니스토리 자산운용 투자전략 본부장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첫날, 5천억 달러의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스타게이트를 설립한다는데, 이게 무엇인가요?

Q.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스타게이트를 주도하게 됐는데, 정확하게 어떤 역할을 맡게 될까요? 오픈AI와 오라클은? 소프트뱅크가 스타게이트를 주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지?

Q. 이 세 회사 이외에 또 어떤 회사들이 참여하게 됩니까?

Q. 트럼프가 취임을 하자마자 AI 인프라를 첫 주자로 내세웠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중국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봐도 됩니까? 글로벌 시장에서 스타게이트의 파급력은 어느 정도 될 거라고 보십니까?

Q. 그런데 일론 머스크가 프로젝트가 투자 자금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며 비판을 했고요. 여기에 샘 알트먼 오픈AI 대표는 잘못된 주장이라며 논쟁이 붙기도 했는데, 어떻게 봐야 합니까?

Q. 그 와중에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트럼프 취임식 대신 중국으로 갔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트럼프가 중국 견제를 하는 것과는 상반된 행보가 아닌가요?

Q. 중국 정부에서도 AI와 반도체 지원 규모가 어마어마한데요. 중국 화웨이가 추론에 특화된 AI칩을 만들어서 현지 기업에 공급하려는 전략을 보이고 있는데, 이 영향은 어느 정도로 보세요? 엔비디아에 큰 위협이 될까요?

Q. 스타게이트가 발표되자마자 미국 반도체도 일본 반도체도 다 주가가 뛰었는데, 우리 삼성과 하이닉스는 큰 수혜를 못 받는 느낌이에요. 이유가 뭔가요?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가 참여하니까 그들의 협력사인 우리 반도체 기업도 후발대로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건지?

Q. 인공지능 인프라에는 엄청난 전력이 들어가는데요. 전력 관련 기업들에게도 수혜가 갈까요? 어떤 기업들이 수혜를 볼 수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Q. 오늘 SK하이닉스의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시장 반응은 어땠습니까? SK하이닉스가 연초부터 주가가 많이 올랐어요. 향후 실적 전망은 어떤가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진섭다른기사
이대호 "현진이는 내가 키웠다(?)"…애정 과시
비둘기에 먹이주면 과태료 최대 100만원 물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