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첫날 비상사태 키워드는 '에너지·국경'
SBS Biz 송태희
입력2025.01.21 10:47
수정2025.01.21 10:48
[취임사하는 트럼프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일인 현지시간 20일 에너지와 국경 문제에 대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합니다.
트럼프 당선인의 한 참모는 제47대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 앞서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 직후 에너지 관련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지불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원 확보에 초점을 맞춘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알래스카에서 생산된 액화천연가스(LNG)의 미국내 공급 및 수출과 관련된 행정명령도 나올 것이라고 이 참모는 전했습니다.
아울러 트럼프 당선인은 불법이민 문제와 연결된 미국 국경 안보와 관련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불법이민 차단을 위한 다수의 행정명령에 서명합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우선 국경에 미군을 추가로 배치할 것을 국방부에 지시할 예정입니다.
또 서류없이 미국에 입국한 사람이 망명 등을 신청하면 이민법원에서의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구금하지 않고 미국 공동체에서 살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캐치 앤 릴리즈'(catch and release) 제도를 종식하는 행정명령도 낼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멕시코를 통해 미국 입국을 시도하는 망명 신청자가 이민법원의 심리 기일이 잡히기 전 멕시코에 체류하도록 하는 제도를 되살리는 명령도 나올 예정입니다.
인신매매에 관여한 갱단과 범죄 카르텔을 '테러조직'으로 선포하는 행정명령도 트럼프 당선인이 첫날 서명할 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이 참모는 밝혔습니다.
그와 더불어 트럼프 당선인은 남부 국경장벽 건설 재개를 연방 정부기구에 지시할 예정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월 245만원 받는 어르신, 기초연금 35만원 받으려면?
- 2.연차 이틀만 쓰면 9일 동안 쉰다…새해 빨간날 언제?
- 3.급전 필요할 때, 연 2%대 대출?…확 바뀌는 국민연금 실버론
- 4.'쿠팡 보고 있나'…무신사 "5만원 쿠폰, 우린 그냥 드려요"
- 5.10인분 구웠는데 노쇼…"구운 고기 다 주세요" 누군가 봤더니
- 6.고물가 덕에 국민연금도 더 받는다…얼마나 받길래?
- 7.베네수엘라 "미국, 중대한 군사침공…국가비상사태 선포"
- 8.매달 통장에 1.2억 꽂히는 직장인, 올 건보료 얼마일까?
- 9.월급 빼고 다 오르네…국민연금 얼마 더 받을까?
- 10.월급 한 달에 1억 이상, 연금 연 3억원 해당 연봉 1위 EU 공무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