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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전기차 처음 사면 보조금 더 준다…얼마?

SBS Biz 조슬기
입력2025.01.15 11:21
수정2025.01.15 14:20

[앵커]

전기차 시장에는 지난해부터 '캐즘(Chasm)'이라 불리는 전 세계적 수요 둔화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전방위적 노력이 시작됐습니다.

우선 소비자 대상 대책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조슬기 기자, 올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이 더 늘어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정부는 오늘(15일) '친환경차·이차전지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전기차 보조금 추가 지원안을 내놨습니다.

높은 전기차 가격과 부족한 충전 인프라 등으로 인해 국내 전기차 시장이 '캐즘', 즉 일시적 수요 둔화 현상이 길어지고 있는 만큼 보조금을 늘려 전기차 구매 수요를 되살리겠단 뜻입니다.

공장도 가격 4천600만 원짜리 전기차 기준으로 보면 기존에는 개별소비세만 면제돼 부가세와 취득세 포함 5천600만 원가량 비용이 듭니다.

그러나 여기에 보조금 혜택이 들어가면 중대형차 구매보조금 최대 580만 원, 제조사 할인 비례 추가 보조금 최대 140만 원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아울러 청년이 첫 차로 전기차를 산다면 116만 원의 보조금 추가 혜택이 더해져 모두 836만 원을 더 아낄 수 있게 됩니다.

청년의 경우 개소세 면제와 취득세 7% 감면 등 기존 전기차 혜택을 감안하면 최대 1천100만 원을 할인받는 셈입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을 2207년까지 3년 더 연장하기로 했고요.

전기차 개소세·취득세 감면 기준이 되는 중·대형 승용전기차 연비 요건도 중형과 대형으로 각각 나눠 적용함으로써 소비자 선택권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앵커]

이차전지 산업 지원 대책도 발표됐죠?

[기자]

올해 이차전지 분야의 정책 금융에 작년보다 30% 이상 증액한 7초 9천억 원을 투입키로 했습니다.

또한 이차전지 핵심광물 제조·가공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해 R&D·투자세액공제 관련 우대 공제율을 각각 적용할 예정입니다.

10조 원 규모 공급망안정화기금을 활용해 이차전지 공급망 선도기업 22곳의 소재·광물 다변화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미국 신정부 출범 등 대외 불확실성에 기술 및 공급망 협력을 통해 이차전지 기업들과 적극 대응할 방침입니다.

SBS Biz 조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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