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유통업계 대목이라고?…희비 갈렸다
SBS Biz 신채연
입력2025.01.03 14:50
수정2025.01.06 19:08
[앵커]
지난 11월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대목이라지만 업체별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신채연 기자, 중국계 쇼핑몰들 때문에 국내 업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는데 매출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플랫폼 통계 전문 업체 모바일인덱스가 이커머스 가운데 11월 카드 결제액 상위 10곳을 공개했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는 1천962억 원으로, 한 달 전보다 71.8% 증가했습니다.
쿠팡과 G마켓, 11번가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들의 카드 매출도 늘었는데요.
쿠팡의 경우 11월 한 달 결제액이 3조 1천400억 원에 달해 가장 많았고 쓱닷컴도 16% 증가했습니다.
알리와 함께 대표적인 중국계 이커머스인 테무는 카드 매출 규모가 10위권 밖으로 밀렸는데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알리와 테무의 카드 결제액 점유율은 4%에 그쳤습니다.
[앵커]
홈쇼핑 업계 전반적으로 업황이 좋진 않은데, 그 안에서도 희비가 엇갈렸다고요?
[기자]
이번 카드 결제액 조사에서 전달 대비 금액이 늘어난 곳은 CJ온스타일과 롯데홈쇼핑이었습니다.
CJ온스타일은 10.6%, 롯데홈쇼핑은 2.1% 증가했습니다.
반면 GS샵은 2천900억 원이 채 안 돼 전달보다 0.5% 감소했고 현대홈쇼핑도 0.4% 줄었습니다.
고물가에 따른 소비 침체로 유통업계의 전통적인 대목 효과가 줄어든 가운데, 탄핵정국과 제주항공 참사 등으로 연말연시 특수를 기대하는 것도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지난 11월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대목이라지만 업체별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신채연 기자, 중국계 쇼핑몰들 때문에 국내 업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는데 매출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플랫폼 통계 전문 업체 모바일인덱스가 이커머스 가운데 11월 카드 결제액 상위 10곳을 공개했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는 1천962억 원으로, 한 달 전보다 71.8% 증가했습니다.
쿠팡과 G마켓, 11번가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들의 카드 매출도 늘었는데요.
쿠팡의 경우 11월 한 달 결제액이 3조 1천400억 원에 달해 가장 많았고 쓱닷컴도 16% 증가했습니다.
알리와 함께 대표적인 중국계 이커머스인 테무는 카드 매출 규모가 10위권 밖으로 밀렸는데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알리와 테무의 카드 결제액 점유율은 4%에 그쳤습니다.
[앵커]
홈쇼핑 업계 전반적으로 업황이 좋진 않은데, 그 안에서도 희비가 엇갈렸다고요?
[기자]
이번 카드 결제액 조사에서 전달 대비 금액이 늘어난 곳은 CJ온스타일과 롯데홈쇼핑이었습니다.
CJ온스타일은 10.6%, 롯데홈쇼핑은 2.1% 증가했습니다.
반면 GS샵은 2천900억 원이 채 안 돼 전달보다 0.5% 감소했고 현대홈쇼핑도 0.4% 줄었습니다.
고물가에 따른 소비 침체로 유통업계의 전통적인 대목 효과가 줄어든 가운데, 탄핵정국과 제주항공 참사 등으로 연말연시 특수를 기대하는 것도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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