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부산, 4시간30분→2시간대…KTX 중앙선 내일 개통
SBS Biz 최지수
입력2024.12.19 18:16
수정2024.12.19 18:17
서울에서 원주, 제천, 경주를 거쳐 부산까지 이어지는 '국토 종단의 대동맥' 중앙선 철도가 단선 비전철에서 복선 전철로 재탄생해 운행을 시작합니다.
중앙선 철도에는 앞으로 최고 시속 250㎞를 내는 준고속열차 KTX-이음이 달리게 됩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는 내일(20일) 운행을 개시하는 중앙선 철도 복선 전철화 완전 개통 기념식이 오늘(19일) 경북 안동역에서 열렸습니다.
특히 제천~부산은 그동안 무궁화호 열차를 이용해야 했으나 철도 복선화를 통해 시속 260㎞(설계속도)로 달릴 수 있는 KTX-이음을 철로에 올릴 수 있게 됐습니다. 4시간 30분 걸리던 운행 시간은 2시간대로 줄어듭니다.
운행 시간을 크게 줄이면서 제천과 부산은 내륙관광 일일 생활권이 됐습니다.
내일부터 청량리∼울산·부산 구간에는 KTX-이음이 하루 왕복 6회 운행합니다.
또 기존의 무궁화호를 대체해 ITX-마음이 하루 왕복 4회 다닙니다.
개통 초기에는 청량리∼부전 구간은 KTX-이음 기준 3시간 56분(청량리∼태화강 3시간 12분), ITX-마음 기준 5시간 30분이 걸릴 예정입니다.
내년 말 안동∼영천 구간에 고속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 개량이 마무리되면 청량리∼부전 구간 이동 시간은 3시간 40분대(청량리∼태화강 3시간)로 단축됩니다.
한편 이번 도담∼영천 구간에는 국내 최초로 신공법을 적용한 철도 교량을 설치하고, 친환경 건설 재료도 활용했다고 국토부는 강조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50억은 어림도 없네"…한국서 통장에 얼마 있어야 찐부자?
- 2.일하면 189만원, 쉬어도 204만원…실업급여 '땜질'
- 3."실손 있으시죠?"…수백만원 물리치료 밥 먹듯 '결국'
- 4."에어컨에 70만원 순금이?"…LG에어컨의 기막힌 반전
- 5.삼성전자·SK하이닉스 제쳤다…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는?
- 6."1인당 30만원 드려요"…소득 상관없이 돈 뿌리는 곳 어디?
- 7."화장실로 착각 안 통한다"…벌금 없이 바로 징역형
- 8.상무님 프사는 이제 그만…카톡 친구탭 바로 본다
- 9.몰라서 매년 토해냈다…연말정산 세금 이렇게 아낀다
- 10."경력만 찾는데, 우린 어디서 경력 쌓냐"…구직 손놓는 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