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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소재도 관세 부과…車·배터리 모두 타격 불가피

SBS Biz 윤지혜
입력2024.12.17 11:20
수정2024.12.17 11:47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인수팀이 전기차 지원을 대폭 축소하고, 배터리 소재에 관세를 부과하려고 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한국의 자동차, 배터리까지 타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윤지혜 기자, 트럼프 당선인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 움직임이 현실화되는 상황이군요? 

[기자] 

현지시간 16일 로이터는 트럼프 인수팀의 내부 문건을 확인했다며 "인수팀은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최대 7500달러 규모의 보조금(소비자 세액 공제)을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는 제너럴모터스(GM), 현대차 등 전통적 자동차업체들이 미국 시장에 다양한 전기차 제품을 내놓는 와중에 미국 내 전기차 판매와 생산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정책이라고 로이터는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인수팀의 문건에는 배터리와 핵심 광물, 충전부품 등 '전기차 공급망'에 관세를 부과하자는 제안도 있었는데요. 

로이터는 "전 세계의 모든 배터리 소재에 관세를 부과함으로써 미국 내 생산을 장려하고, 이후 동맹국들과는 개별적인 협상을 통해 관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권고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배터리와 핵심 광물의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결국 미국의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을 타깃으로 한 것인데, 중국 의존도가 높은 우리 기업들도 영향을 받겠군요? 

[기자]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배터리 소재 수입량의 70%가 중국에서 유입되고 있는데요. 

미중 갈등으로 공급망 불안이 커지면 당장 배터리 소재 확보 문제로 한국 기업들의 배터리 생산 규모와 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편 전기차, 배터리 분야 외에도 올해 미국 상무부는 한국, 중국 등의 알루미늄 반덤핑 조사를 실시하며 압박을 가했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 등 우리 정부는 자동차, 태양광 부품 등에 대한 조치를 제외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SBS Biz 윤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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