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꼼수 인상 비판에 국내선 선호좌석 유료화 철회
SBS Biz 신채연
입력2024.12.13 11:29
수정2024.12.13 16:24
[앵커]
대한항공이 국내선 선호 좌석에 대해 추가 요금을 부과하려다가 논란이 일자 이를 철회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비용을 만회하기 위해 사실상 가격 인상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 건데요.
신채연 기자,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자마자 요금 인상 논란이 불거졌네요?
[기자]
당초 대한항공은 오늘(13일) 출발하는 국내선 항공편부터 선호 좌석에 대해 추가 요금을 받을 예정이었습니다.
일반 좌석보다 다리 공간이 넓은 '엑스트라 레그룸', 그리고 타고 내리기가 편한 일반석 맨 앞 좌석을 대상으로 추가 요금 1만 원에서 1만 5천 원을 받을 계획이었는데요.
이미 국제선 항공편에서 선호 좌석 추가 요금제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 제도를 국내선에도 확대 적용하려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자마자 가격 인상부터 나섰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대한항공이 이를 철회했습니다.
대한항공은 "포괄적 서비스 개선 차원의 시행 목적과 달리 과도한 우려가 있어 철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지난해에는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제도 개편안이 백지화된 사례도 있었잖아요?
[기자]
앞서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 거리로 바꾸는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장거리 노선 중심으로 마일리지를 기존보다 더 많이 소진하도록 하는 내용이었는데요.
마일리지 혜택을 축소한다는 비판이 커지고 정부와 정치권의 압박이 이어지자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개편안을 사실상 백지화했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대한항공이 국내선 선호 좌석에 대해 추가 요금을 부과하려다가 논란이 일자 이를 철회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비용을 만회하기 위해 사실상 가격 인상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 건데요.
신채연 기자,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자마자 요금 인상 논란이 불거졌네요?
[기자]
당초 대한항공은 오늘(13일) 출발하는 국내선 항공편부터 선호 좌석에 대해 추가 요금을 받을 예정이었습니다.
일반 좌석보다 다리 공간이 넓은 '엑스트라 레그룸', 그리고 타고 내리기가 편한 일반석 맨 앞 좌석을 대상으로 추가 요금 1만 원에서 1만 5천 원을 받을 계획이었는데요.
이미 국제선 항공편에서 선호 좌석 추가 요금제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 제도를 국내선에도 확대 적용하려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자마자 가격 인상부터 나섰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대한항공이 이를 철회했습니다.
대한항공은 "포괄적 서비스 개선 차원의 시행 목적과 달리 과도한 우려가 있어 철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지난해에는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제도 개편안이 백지화된 사례도 있었잖아요?
[기자]
앞서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 거리로 바꾸는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장거리 노선 중심으로 마일리지를 기존보다 더 많이 소진하도록 하는 내용이었는데요.
마일리지 혜택을 축소한다는 비판이 커지고 정부와 정치권의 압박이 이어지자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개편안을 사실상 백지화했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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