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오일뱅크,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 해외 수출…국내 최초
SBS Biz 신채연
입력2024.12.12 10:08
수정2024.12.12 10:09
[HD현대오일뱅크 공장 전경 (HD현대오일뱅크 제공=연합뉴스)]
HD현대오일뱅크가 국내 정유사 최초로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를 해외 선사에 수출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최근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를 대만 선사인 양밍에 공급했습니다.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초저유황 바이오선박유를 국내 선사에 공급한 데 이어 해외 선사 첫 수출에도 성공하면서 관련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선박유에 바이오디젤을 혼합한 바이오선박유는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기존 화석연료 기반 선박유를 대체할 친환경 연료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이오선박유의 경우 LNG, 메탄올, 암모니아 등 다른 대체 연료와 달리 별도의 선박 엔진 및 연료 공급 시스템의 개조가 필요 없고 기존 선박유 공급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엔 공급된 바이오선박유는 황 함유 비율 0.5% 이하의 초저유황중유를 기반으로 생산됐습니다. 황산화물 배출 가스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스크러버 등 선박에 별도 탈황설비 장착할 필요가 없어 황 함유 비율이 높은 고유황중유 기반 바이오선박유보다 시장에서 선호받는다고 HD현대오일뱅크는 전했습니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HD현대오일뱅크는 경쟁사들과 달리 평택과 울산에 복수의 물류거점을 운영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물류 경쟁력을 기반으로 향후 일본, 싱가포르, 유럽 등의 선사에도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단독] 삼성전자 전영현 특명에 엔지니어들 '평택'으로…HBM4 탑재 D램 사활
- 2.국힘의 묘수?…尹도 살리고 金도 살리고
- 3.'병원부터 한국 망하는 소리'…전공의 씨가 말랐다
- 4.추미애 “윤석열 내란 사전 모의한 정황 담긴 문건 입수”
- 5.[김대호 박사의 오늘 기업·사람] 구글·아이온큐·엔비디아·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
- 6.민주, 오늘 본회의서 '금투세 폐지→가상자산 과세 유예' 처리
- 7.17억 집 살면서 월 340만원 통장에 꽂힌다고?
- 8.'금투세 폐지' 문턱 넘는다…상속세 완화는 '안갯속'
- 9.탄핵 사태에 원달러 환율 급등…"1500원까지 간다"
- 10.외국인 '탈출 코리아'…서울의 밤에 더 놀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