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사칭 피해 막는다"…문자에 '안심마크' 도입
[자료=쿠팡 제공]
쿠팡이 고객 보호를 위해 정부기관 등과 협력해 스미싱 예방을 돕는 '안심마크'를 도입합니다.
안심마크 도입으로 쿠팡이 실제 문자를 보냈는지 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쿠팡은 고객 보호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이동통신사 등과 협력해 유통업계 최초로 안심마크를 도입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와 낚시의 합성어로, 문자메세지를 이용한 휴대전화 해킹을 의미합니다.
주로 공공기관을 사칭해 인터넷주소 클릭을 통한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고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스미싱 일당의 범죄수법이 교묘해지면서 쿠팡 공식 고객센터 번호(1577-7011)로 사칭문자를 발신하는 사례가 늘어났습니다.
쿠팡 고객들은 쿠팡이나 쿠팡 고객센터, 배송직원을 사칭한 다양한 스미싱 문자를 받아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쿠팡 영업부서입니다’ ‘쿠팡 입점 판매자입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등의 제목으로 확인되지 않은 사이트로 연결을 유도하거나 리뷰나 마케팅 이벤트 참여를 독려하며 입금을 요청한 사례도 있습니다.
주식종목 추천이나 재난후원, 우수고객 한정 아르바이트 안내를 하겠다는 수법도 썼습니다.
이에 앞으로 쿠팡 공식 고객센터가 발송하는 문자메시지는 쿠팡 로고 이미지와 함께 '안심마크'가 내용에 표시된다.
체크 표시가 있는 방패 심볼 마크와 ‘확인된 발신번호’라는 문구가 안심마크입니다.
이 안심마크는 문자메시지 상단에 표시되며, 발신자가 쿠팡인지 아닌지 단번에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안심마크는 KISA가 지정한 기관만 표시가 가능한 내용으로 위·변조가 어렵습니다.
안심마크는 지난달 말부터 쿠팡 공식 고객센터가 보내는 문자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확인 가능하며 추후 iOS 기기에도 도입할 방침입니다.
쿠팡의 안심마크 표시 서비스 도입은 그동안 공공·금융기관에서 적용해온 안심마크를 민간 유통기업으로 확대한 사례입니다.
쿠팡은 이번 안심마크 도입으로 각종 사칭사기 관련 고객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브렛 매티스 쿠팡 정보보호 최고책임자는 "안심마크를 도입해 쿠팡 고객들에게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드릴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선도하며 고객의 안전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SKT '1인당 10만원' 보상 권고…나도 받을 수 있나
- 2."1인당 50만원씩 준다"…소득 상관 없이 뿌린다는 곳 어디
- 3.안 팔기를 잘했네…미쳐버린 금값, 연일 최고치
- 4.신한카드 19만명 탈탈…범인 알고보니 '충격'
- 5."이래서 나만 못 받았나"…카드 이렇게 긁어야 세금 덜 낸다?
- 6.SKT 1인당 10만원 보상…나도 받을 수 있나?
- 7.어떻게 이런 일이...로또 1등 한곳서 2장, 2등도 5장도 1곳서
- 8.'파죽지세' 금·은, 또 최고치…내년에도 더 오른다? [글로벌 뉴스픽]
- 9.1인당 빚 9600만원, 서울 자가에 영끌하는 30대
- 10."빚 못 갚겠다" 20대 비명…청년 사장님부터 무너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