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위한다더니…공영홈쇼핑, 수수료 인상률 최고
SBS Biz 정보윤
입력2024.12.11 14:42
수정2024.12.11 15:12
[앵커]
유통업체들이 협력사로부터 거둬들이는 수수료율을 조사했더니, 지난해 공영홈쇼핑이 수수료를 가장 크게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를 목표로 하는 공영홈쇼핑 취지와 맞지 않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보윤 기자, 의외의 결과네요?
[기자]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지난해 공영홈쇼핑의 실질수수료율은 19.8%로 1년 사이 2.8% p 높아졌습니다.
TV홈쇼핑 전체 평균 실질수수료 상승률이 0.4% p였는데 이보다 7배 더 많이 올렸다는 얘기입니다.
홈쇼핑 등 유통기업들은 입점업체 매출에서 일정 비율을 수수료 등으로 받고 있는데요, 단순 예시로 매출이 1천만 원이고 수수료율이 20%라면 200만 원은 고스란히 유통기업에 줘야 하는 겁니다.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를 위한 채널인데요.
정작 이들의 가장 큰 부담 가운데 하나인 수수료 부담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유통분야 전반적인 수수료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업태별로 실질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홈쇼핑의 경우 GS홈쇼핑으로 30% 수준이었고 AK백화점과 이마트, 뉴코아아울렛, 쿠팡이 각각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유통분야 실질수수료율은 재작년까지는 하락세를 보였는데요.
지난해 다시 상승하며 입점업체들의 부담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중소·중견 입점업체들이 대기업 입점사보다 수수료 부담이 평균 4.2% p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기업 우대' 흐름도 이어졌습니다.
SBS Biz 정보윤입니다.
유통업체들이 협력사로부터 거둬들이는 수수료율을 조사했더니, 지난해 공영홈쇼핑이 수수료를 가장 크게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를 목표로 하는 공영홈쇼핑 취지와 맞지 않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보윤 기자, 의외의 결과네요?
[기자]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지난해 공영홈쇼핑의 실질수수료율은 19.8%로 1년 사이 2.8% p 높아졌습니다.
TV홈쇼핑 전체 평균 실질수수료 상승률이 0.4% p였는데 이보다 7배 더 많이 올렸다는 얘기입니다.
홈쇼핑 등 유통기업들은 입점업체 매출에서 일정 비율을 수수료 등으로 받고 있는데요, 단순 예시로 매출이 1천만 원이고 수수료율이 20%라면 200만 원은 고스란히 유통기업에 줘야 하는 겁니다.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를 위한 채널인데요.
정작 이들의 가장 큰 부담 가운데 하나인 수수료 부담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유통분야 전반적인 수수료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업태별로 실질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홈쇼핑의 경우 GS홈쇼핑으로 30% 수준이었고 AK백화점과 이마트, 뉴코아아울렛, 쿠팡이 각각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유통분야 실질수수료율은 재작년까지는 하락세를 보였는데요.
지난해 다시 상승하며 입점업체들의 부담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중소·중견 입점업체들이 대기업 입점사보다 수수료 부담이 평균 4.2% p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기업 우대' 흐름도 이어졌습니다.
SBS Biz 정보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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