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지하면 위약금 폭탄?…SK브로드밴드 불만 '최다'
SBS Biz 류선우
입력2024.12.06 11:26
수정2024.12.06 11:57
[앵커]
국내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수가 2천400만 명을 넘어 기본적인 서비스 중 하나가 되고 있지만, 관련된 소비자 피해는 줄어들 기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위약금 관련해서 계약할 때 꼼꼼히 보셔야겠습니다.
류선우 기자, 자세한 피해 규모 전해주시죠.
[기자]
인터넷 서비스 관련 피해 구제 접수 건수는 매년 증가 추세인데요.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만 500건이 넘어 이미 지난해 수치를 넘어섰습니다.
피해 구제 사유로는 계약해제·해지 시 과다한 위약금이 전체 39%로 가장 많았는데요.
서비스 이용자가 이용 계약을 맺은 직후 이사를 하게 돼 이전설치를 요청했으나, 이전설치가 불가능하다면서도 계약 해지 시 위약금을 물린 사례 등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됐습니다.
[앵커]
업체별로는 어디가 가장 문제였습니까?
[기자]
지난해 피해 구제 신청 10건 중 7건은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등 주요 업체 4개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특히 가입자 100만 명당 피해 구제 신청은 SK브로드밴드가 21.7건으로 가장 많았고,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순으로 많았습니다.
분쟁 관련 합의율도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 KT는 모두 70% 선을 넘었으나 SK브로드밴드는 60%대로 꼴찌였습니다.
소비자원은 계약 체결 시 약정기간과 위약금 등 중요 내용을 계약서에 명기한 후 계약서를 보관하고 향후 이행이 불확실한 약정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SBS Biz 류선우입니다.
국내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수가 2천400만 명을 넘어 기본적인 서비스 중 하나가 되고 있지만, 관련된 소비자 피해는 줄어들 기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위약금 관련해서 계약할 때 꼼꼼히 보셔야겠습니다.
류선우 기자, 자세한 피해 규모 전해주시죠.
[기자]
인터넷 서비스 관련 피해 구제 접수 건수는 매년 증가 추세인데요.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만 500건이 넘어 이미 지난해 수치를 넘어섰습니다.
피해 구제 사유로는 계약해제·해지 시 과다한 위약금이 전체 39%로 가장 많았는데요.
서비스 이용자가 이용 계약을 맺은 직후 이사를 하게 돼 이전설치를 요청했으나, 이전설치가 불가능하다면서도 계약 해지 시 위약금을 물린 사례 등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됐습니다.
[앵커]
업체별로는 어디가 가장 문제였습니까?
[기자]
지난해 피해 구제 신청 10건 중 7건은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등 주요 업체 4개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특히 가입자 100만 명당 피해 구제 신청은 SK브로드밴드가 21.7건으로 가장 많았고,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순으로 많았습니다.
분쟁 관련 합의율도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 KT는 모두 70% 선을 넘었으나 SK브로드밴드는 60%대로 꼴찌였습니다.
소비자원은 계약 체결 시 약정기간과 위약금 등 중요 내용을 계약서에 명기한 후 계약서를 보관하고 향후 이행이 불확실한 약정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SBS Biz 류선우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SKT '1인당 10만원' 보상 권고…나도 받을 수 있나
- 2."1인당 50만원씩 준다"…소득 상관 없이 뿌린다는 곳 어디
- 3.안 팔기를 잘했네…미쳐버린 금값, 연일 최고치
- 4.신한카드 19만명 탈탈…범인 알고보니 '충격'
- 5."이래서 나만 못 받았나"…카드 이렇게 긁어야 세금 덜 낸다?
- 6.SKT 1인당 10만원 보상…나도 받을 수 있나?
- 7.어떻게 이런 일이...로또 1등 한곳서 2장, 2등도 5장도 1곳서
- 8.'파죽지세' 금·은, 또 최고치…내년에도 더 오른다? [글로벌 뉴스픽]
- 9.1인당 빚 9600만원, 서울 자가에 영끌하는 30대
- 10."빚 못 갚겠다" 20대 비명…청년 사장님부터 무너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