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尹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보고…국힘, 尹탄핵안 반대 당론 채택

SBS Biz 문세영
입력2024.12.05 01:26
수정2024.12.05 05:49

[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개혁신당 천하람 원내대표, 조국혁신당 신장식 의원, 진보당 윤종오 원내대표, 기본소득당 용혜인 대표, 사회민주당 한창민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이 야6당이 공동발의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오늘(5일) 새벽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등 야6당 소속 의원 190명과 무소속 김종민 의원 등 191명이 발의에 참여한 윤 대통령 탄핵안은 이날 0시 48분께 본회의에 보고됐습니다.

이 탄핵안에서는 윤 대통령이 지난 3일 선포한 비상계엄이 국민주권주의와 권력분립의 원칙 등 헌법과 법률을 위반했다는 탄핵 사유를 제시했습니다.

탄핵안은 본회의에 보고되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이 이뤄져야 합니다.

윤 대통령 탄핵안은 6일 0시 49분부터 표결이 가능한 겁니다.

가결될 경우 윤 대통령의 직무는 즉시 정지됩니다.

대통령 탄핵안의 가결 요건은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발의와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며, 무기명 비밀투표입니다.

또 이날 본회의에서는 민주당이 발의한 김용현 국방부 장관 탄핵소추안도 보고됐습니다.

김 장관 탄핵안은 윤 대통령 탄핵안과 함께 표결될 것으로 보인고, 장관 탄핵안의 가결 요건은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입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 탄핵 반대'를 당론으로 추인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문세영다른기사
코스피 2520선 등락…기관 3200억원 매도
"나이든 우린, 어떡하라고"…자고나면 사라지는 은행점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