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드디어 첫눈?…수요일 전국에 '비와 눈'

SBS Biz 신다미
입력2024.11.25 13:48
수정2024.11.25 18:30

[16일 오후 2025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논술시험이 열린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에서 시험을 마친 한 수험생이 종이로 비를 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수요일인 모레(27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올가을 첫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25일) 기상청에 따르면 26일부터 우리나라 북서쪽과 동쪽엔 고기압, 두 고기압 사이엔 절리저기압이 자리한 기압계가 전개되겠습니다.

절리저기압은 대기 상층의 매우 빠른 바람인 제트기류가 매우 구불구불하게 흐를 때 그 일부가 분리되면서 형성됩니다. 북극 찬 공기를 머금었기에 매우 차고, 대기를 매우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절리저기압에서 주기적으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저기압이 형성되고, 찬 공기가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 위를 지날 때 비구름대가 만들어지면서 비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25∼26일까지 1차로 저기압이 통과하며 비가 내리겠습니다.

비는 25일 늦은 오후 제주에서 시작해, 밤 서해안·호남·경남서부로 확대된 뒤 26일부터 전국에 쏟아지겠습니다.

비와 눈은 28일 오전까지 이어질 수 있겠습니다.

28일 절리저기압이 더 세력을 넓히면서 거듭 찬 공기가 내려오고, 이에 서해상에 해기차(대기와 바다의 온도 차)에 의해 구름대가 발달하겠습니다.

해기차에 의해 서해상에 발달한 구름대는 서풍이 불어야 내륙으로 유입됩니다. 즉 풍향이 조금만 바뀌어도, 눈이 내리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최신 기상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신다미다른기사
'단군이래 최대' 올림픽포레온 준공 인가
"잭팟 터졌다"…115조원어치 금광 나온 옆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