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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배터리 희망' 노스볼트 파산…골드만삭스 1조 날렸다

SBS Biz 임선우
입력2024.11.25 04:30
수정2024.11.25 05:37


유럽 최대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스웨덴 노스볼트가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주요 투자자 중 하나였던 미국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1조원이 넘는 손실을 보게 됐습니다.

현지시간 23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운용하는 사모투자펀드(PEF)들은 노스볼트에 최소 8억9천600만 달러(약 1조2천600억원)를 투자한 상황이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독일 폭스바겐 등과 함께 2019년부터 노스볼트에 대한 투자를 진행해 지분의 19%를 보유한 2대 주주로 올라섰습니다.

하지만 노스볼트는 150억 달러(약 21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투자를 받고도 수율 문제 극복에 어려움을 겪다가 세계 전기차 시장 침체란 악재까지 더해지자 결국 지난 21일 미국 법원에 파산보호 신청을 제출했습니다.

파산보호 신청 당시 노스볼트가 보유한 현금은 3천만 달러(약 420억원)에 불과했고, 58억 달러(약 8조원)의 부채까지 안고 있었다고 FT는 전했습니다.

7개월 전까지만 해도 노스볼트 투자로 4배가 넘는 이익을 창출했다며 자화자찬하던 골드만삭스는 자사 PEF에 투자한 고객들을 안심시키려 노력하는 모양새입니다.

골드만삭스는 이날 성명을 통해 노스볼트에 투자한 자금을 전액 상각처리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우리 포트폴리오는 위험 완화를 위해 (투자) 집중 한도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FT는 노스볼트의 지분 21%를 보유한 최대 주주인 폭스바겐 역시 골드만 삭스와 비슷한 규모의 손실에 직면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습니다.

폭스바겐은 미 법원에 제출된 파산신청 서류에서는 두번째로 큰 채권자로 기록됐다고 FT는 덧붙였습니다.

노스볼트의 위기는 올해 6월 BMW가 이 회사와 체결했던 20억 유로(약 3조원) 상당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취소하면서 가시화하기 시작했습니다.

BMW는 공격적으로 유럽 각지에 공장을 세우면서도 제때 제품을 공급 못하는 노스볼트 대신 삼성SDI로 계약을 넘겼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최대주주인 폭스바겐조차 유럽내 전기차 판매 정체와 중국 사업 악화 등의 여파로 올해 들어 추가 자금조달이나 배터리 구매 계약을 꺼렸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별개로 지난달까지 투자자들 간에 3억 달러(약 4천2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수혈이 논의되기도 했으나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결국 노스볼트는 파산보호를 신청했습니다.

유로뉴스는 이번 사태로 "유럽 전기차 부문이 큰 타격을 입게 됐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노스볼트의 몰락은 "더 저렴하고 민첩한 중국과 한국의 경쟁자들을 상대로 유럽 산업이 보인 가장 눈에 띄는 좌절 중 하나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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