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어제장 오늘장] 이차전지, 위기가 기회될까?…주가 상승 긍정적 전망↑

SBS Biz 윤진섭
입력2024.11.08 07:57
수정2024.11.08 08:26

■ 재테크 노하우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전일장 국내증시 양 지수 혼조로 마감했습니다.

어제(7일)도 온통 트럼프 트레이드였습니다.

트럼프 수혜주냐 아니냐에 따라 업종, 종목별 희비가 교차했습니다.

점점 더 선명해지는 트럼프 트레이드.

시장의 흐름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어제 장 함께 복기하시죠.

코스피는 강보합이었고 코스닥이 추가 하락했습니다.

코스피 0.04% 강보합으로 2564.63포인트.

하락 출발했었지만 장중에 환율이 다소 진정되면서 그래도 상승불 키며 마무리됐습니다.

반면 코스닥은 1.32% 하락해 733.52포인트였는데 시총 상위 종목들이 2차전지·헬스케어가 다수 차지한 만큼 트럼프 트레이드를 비껴갔습니다.

수급 마감 상황을 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메이저 수급 주체의 쌍끌이 매수세가 나타났습니다.

외국인이 982억 원 순매수했고 기관이 1110억 원 매수 우위 기록했습니다.

장중에 환율이 1400선을 하회하면서 이들의 자금이 유입됐고, 지수의 하락을 방어했습니다.

개인은 2332억 원 팔자 포지션 취했습니다.

반면에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 양매도가 나왔습니다.

외국인 882억 원 팔자세였고 기관 940억 원 순매도 기록했습니다.

여기서는 개인만 홀로 1982억 원 매수 우위였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에서도 종목별로 희비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반도체와 금융주 등이 올랐지만 2차전지와 바이오주는 추가 조정을 받았습니다.

반도체 투톱 오랜만에 나란히 상승불 켰습니다.

상승폭은 작았지만 삼성전자 0.35%, SK하이닉스 0.82% 상승 마감했고요.

현대차, 0.48% 반등했습니다.

대표적인 트럼프 수혜주인 금융주들도 올랐는데요.

KB금융 0.1% 추가 상승했고 신한지주도 1.79% 상승세 시현했습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이 1%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2~3%대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코스닥 시총 상위 대형주 대부분은 약세의 골이 깊었습니다.

클래시스가 소폭 오른 걸 제외하면 9개 종목이 모두 퍼렇게 멍들었는데요.

알테오젠이 3% 가까이 내렸고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가 각각 2.4%, 1.8% HLB가 3%, 리가켐바이오가 5% 가까이 빠졌습니다.

휴젤은 전 거래일 급등을 뒤로하고 10% 넘게 폭락했습니다.

상장폐지설에 대해서 입장 발표를 앞두고 매물이 대거 출회됐습니다.

더불어 엔켐도 9.2% 떨어져 시총 8위로 밀려났고 삼천당제약이 3%대, HPSP까지 1.4% 모두 하락했습니다.

환율은 약보합이었습니다.

정규장 마감 시간 달러 기준 40전 오른 1396원 90전에 거래를 마치며 그래도 1400원 선은 하회했습니다.

이후 환율은 그간 급등에 따른 되돌림이 나타나며 저점을 낮춰갔습니다.

역외환율 1382원 선까지 내렸습니다.

연준이 예상대로 0.25% 포인트 금리를 인하한 영향입니다.

오늘(8일)은 외환시장 약세로 출발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주식 시장을 덮친 트럼프 트레이드에 웃는 투자자도 있겠지만 2차전지 종목 보유하신 분들은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인생지사 새옹지마라고 무조건 안좋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특히 2차전지는 지금의 위기가 기회가 될 것이란 긍정적인 분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미국 대선 결과로 인하여 글로벌 섹터 내에서 상위 업체로 수주 쏠림 현상이 빨라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러면서 공급 과잉 상황이었던 리튬 밸류체인이 수혜를 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더불어서 테슬라 밸류체인도 좋을 것이라며 점진적인 매수 의견을 제시했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과 엘엔에프, 포스코퓨처엠, SKIET,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등을 추천했습니다.

더불어서 내년 연간 관점에서는 극단적으로 저평가된 업체들도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NH투자증권도 2차전지 조정 시 비중 확대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연비규제와 이산화탄소CO2 배출규제는 완화돼도 IRA 법안 폐지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인데요.

NH투자증권도 LG에너지솔루션을 최선호 종목으로 꼽으면서 테슬라를 대상으로 한 사업 비중이 높은 데다 내년 시작되는 유럽 CO2 규제에 따른 수혜 강도가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2차전지주 약세의 골이 깊은 상황이지만, 일부 종목들에서는 반등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어제 시간 외 거래에서 하이드로리튬이 7% 오르고 리튬포어스, 이브이첨단소재 3% 상승 솔브레인, 천보,엔켐 등의 2차전지 관련 일부 종목들이 상승했습니다.

2차전지 섹터 내에서 리튬 관련주들 오늘 장에서도 강한 흐름 이어갈 지 지켜보시죠.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0.25%p 인하함에 따라 뉴욕증시가 강세로 마감한 가운데 오늘 우리 증시 역시 상승출발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오늘 기체 분리막 솔루션 전문기업 에어레인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고 셀트리온과 네이버, LIG넥스원 등의 기업들은 3분기 실적을 발표합니다.

오늘은 환율이 계속해서 1400원 선을 하회하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지 트럼프 트레이드 현상이 이어질 지, 3분기 좋은 실적 내는 기업들이 있는지 확인하시면서 시장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진섭다른기사
이대호 "현진이는 내가 키웠다(?)"…애정 과시
"혼인신고하면 50만원 생긴다고?"…13월의 월급 꿀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