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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14년 만에 대출 관리 시스템 확 바꾼다

SBS Biz 오수영
입력2024.11.07 14:54
수정2024.11.07 15:42

[앵커] 

우리은행이 14년 만에 여신사후관리스템 전산을 대폭 개편합니다. 

여신 프로세스 개선은 금융당국 차원의 현안이기도 한데, 금융감독원이 TF 결과를 곧 내놓습니다.

오수영 기자, 우리은행은 2010년 이후 첫 개편이라면서요? 

[기자] 

약 14년 만에 대대적인 개편인데요.

아직까지도 수작업으로 남아있던 부분들을 전산화하는 데 17억 원 상당을 투입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주택금융공사·신용보증기금 등의 보증서를 이미지로 전자화하고, 경매·파산·회생 등 법원 기록을 자동으로 끌어올 수 있게 되는 건데요.

국민·신한·하나은행은 우편으로 오는 법원 문서를 본부 직원이 스캔하면 사건번호 등 정보가 자동 전산 입력되는 시스템인데 우리은행은 이 기술이 없어 직원이 일일이 수기 입력하다 보니 오류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높았습니다. 

담보물이 경매로 넘어가거나 차주가 파산하면 이미 나간 대출이 부실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은행 본부 여신관리부서는 법원 사건 정보도 사후 추적관리 해야 합니다. 

[앵커] 

최근 빈발한 금융사고로 금융당국도 여신 프로세스 개선 중이잖아요? 

[기자] 

올 들어 우리·농협·국민은행 직원들이 연달아 일으켰던 대출 사고를 계기로 금감원과 은행연합회, 11개 은행이 함께 '여신 프로세스 개선 TF'를 만들어 지난 9월 3일 킥오프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후 TF는 한 달 반 동안 매주 1회 회의를 열고 최종안을 정했고, 현재 금감원과 은행연합회가 세부 문구 조율 중인 것으로 취재 결과 파악됐습니다. 

당국이 모범규준 개정안을 연내 확정하면 은행연합회 이사회를 거쳐 은행들에 배포하고, 이후 3개월 내 은행들이 내규 반영을 자율 완료합니다. 

서류 진위 확인 절차 강화, 담보가치 검증 절차 개선, 임대차계약서 확인 강화와 대출 용도 외 유용 사후점검 기준 강화 이외 추가 내용도 담길 예정입니다. 

SBS Biz 오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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