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도널드 트럼프는 누구인가?

SBS Biz 류선우
입력2024.11.06 17:47
수정2024.11.06 18:32

[앵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 대통령 선거에 세 번 도전에서 두 번 이기는 진기록을 갖게 됐습니다. 

이번 선거 과정에서는 암살 시도범의 총격까지 받으며 지지율을 끌어올리기도 했는데요. 

성공한 사업가, 유명 TV쇼 진행자에서부터 대통령까지 특이한 그의 역정을 짚어 봤습니다. 

보도에 류선우 기자입니다. 

[기자] 

부동산 재벌 트럼프 전 대통령을 일약 스타덤에 올려놓은 건 '어프렌티스'라는 리얼리티 TV쇼. 

여기서 '당신 해고야(You're Fired)'라는 유행어가 탄생했습니다. 

유명세는 세 번의 대권 도전으로 이어졌습니다. 

2016년 첫 출마에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슬로건과 함께 미국 우선주의를 들고 나왔고, 결국 2017년 미국의 제45대 대통령으로서 취임 선서를 했습니다.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는 중국과의 무역 전쟁, 기록적인 감세 정책 등으로 실현됐습니다. 

2020년에는 재선에 나섰지만 민주당 부통령 출신인 바이든 후보에게 밀리며 재선에 실패했습니다. 

실패라는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한 트럼프는 지지자들과 국회의사당을 점거했습니다. 

결국 이는 초유의 폭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선거 불복 혐의로 역대 대통령 최초로 피의자들이 구치소에서 찍는 사진, 이른바 '머그샷'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2024년, 두 번의 총격 피습에도 살아남아 세 번째 대권 도전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재선에 성공해 미국 45대 그리고 47대 대통령이라는 역사를 쓰게 됐습니다. 

SBS Biz 류선우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류선우다른기사
환경부 "애경산업 가습기살균제 분담금 재부과"
[단독] 교촌 "갑질 아냐"…공정위 상대로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