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부~충남 '1시간'…서해선·장항선·평택선 동시 개통
SBS Biz 문세영
입력2024.11.01 11:29
수정2024.11.01 14:39
[앵커]
서해안 지역에 여러 철도 노선이 내일(2일)부터 대거 개통됩니다.
이들 지역의 수도권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자세한 변화 짚어보겠습니다.
문세영 기자, 우선 서해선이 새로 생기죠?
[기자]
서해선은 충남 홍성역에서 경기도 서화성역을 잇는 연장 90㎞ 신설 노선으로, 홍성역에서 서화성역까지 ITX-마음을 하루 왕복 8회 운행하고, 소요 시간은 약 1시간입니다.
오는 2026년 3월 신안산선 서화성에서 원시를 잇는 구간이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에는 시속 250㎞급의 KTX-이음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장항선의 경우, 천안과 익산을 잇는 연장 154.4㎞ 노선으로, 지난 2008년 천안~신창 구간이 양방향으로 열차가 지나다닐 수 있게 여러 선로를 까는 복선전철화됐고, 이번 신창~홍성 복선전철 구간을 개통합니다.
용산~홍성 구간의 하루 운행 횟수는 30회로 늘어납니다.
오는 2027년 말 홍성과 군산 대야 구간도 개통되면, 장항선과 서해선이 하나의 복선 전철 노선으로 연결돼 전북 익산에서 수도권을 가는 서해안 철도교통망이 완성됩니다.
[앵커]
평택으로 이어지는 노선도 있던데요?
[기자]
평택선은 경부선 평택역과 서해선 안중역을 연결합니다.
2015년 1단계 구간 숙성~평택이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2단계 안중~숙성 구간을 새로 건설하면서, 전체 구간을 전철화했습니다.
평택선·서해선·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해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할 예정입니다.
SBS Biz 문세영입니다.
서해안 지역에 여러 철도 노선이 내일(2일)부터 대거 개통됩니다.
이들 지역의 수도권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자세한 변화 짚어보겠습니다.
문세영 기자, 우선 서해선이 새로 생기죠?
[기자]
서해선은 충남 홍성역에서 경기도 서화성역을 잇는 연장 90㎞ 신설 노선으로, 홍성역에서 서화성역까지 ITX-마음을 하루 왕복 8회 운행하고, 소요 시간은 약 1시간입니다.
오는 2026년 3월 신안산선 서화성에서 원시를 잇는 구간이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에는 시속 250㎞급의 KTX-이음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장항선의 경우, 천안과 익산을 잇는 연장 154.4㎞ 노선으로, 지난 2008년 천안~신창 구간이 양방향으로 열차가 지나다닐 수 있게 여러 선로를 까는 복선전철화됐고, 이번 신창~홍성 복선전철 구간을 개통합니다.
용산~홍성 구간의 하루 운행 횟수는 30회로 늘어납니다.
오는 2027년 말 홍성과 군산 대야 구간도 개통되면, 장항선과 서해선이 하나의 복선 전철 노선으로 연결돼 전북 익산에서 수도권을 가는 서해안 철도교통망이 완성됩니다.
[앵커]
평택으로 이어지는 노선도 있던데요?
[기자]
평택선은 경부선 평택역과 서해선 안중역을 연결합니다.
2015년 1단계 구간 숙성~평택이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2단계 안중~숙성 구간을 새로 건설하면서, 전체 구간을 전철화했습니다.
평택선·서해선·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해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할 예정입니다.
SBS Biz 문세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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