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역에 고층 빌딩 들어선다…68㎞ 선로는 연트럴파크처럼
SBS Biz 문세영
입력2024.10.23 11:19
수정2024.10.23 11:49
[앵커]
서울시가 시내 곳곳의 지상 철도 모두를 지하로 내리겠다는 구상을 내놨습니다.
철길 자리는 공원으로, 기차역은 주상복합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입니다.
문세영 기자, 서울시 청사진 어떤 내용이죠?
[기자]
서울시가 서울 지상철도 전 구간을 지하화 해 서울 도심을 잇는 길이 약 68㎞, 면적으로는 약 37만 평에 달하는 대규모 녹지공원을 조성하고, 역사 부지에는 상업 및 문화시설 등 고층 빌딩을 세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가 이번에 국토부에 제안할 서울 시내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구간은 경부선 일대 34.7㎞, 경원선 일대 32.9㎞, 총 67.6㎞로 총 39개 역사를 포함합니다.
경부선 일대에는 서울역, 구로역, 서빙고역 등이, 경원선 일대는 청량리역, 신내역 등이 포함됐습니다.
[앵커]
비용이 관건일 텐데, 사업비가 얼마로 책정됐나요?
[기자]
사업비는 경부선 일대 15조 원, 경원선 일대 10조 6천억 원으로, 총 25조 6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이에 따른 개발 이익은 경부선 약 23조 원, 경원선 일대 약 8조 원으로 총 3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서울시는 보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개발 이익을 바탕으로 사업비 조달 비율이 121%로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철도지하화가 가능하다고 관측했습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계획서를 오는 25일 국토부에 제안하고, 연말 선도 사업지로 선정되면 2027년부터 사업이 시행될 전망입니다.
SBS Biz 문세영입니다.
서울시가 시내 곳곳의 지상 철도 모두를 지하로 내리겠다는 구상을 내놨습니다.
철길 자리는 공원으로, 기차역은 주상복합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입니다.
문세영 기자, 서울시 청사진 어떤 내용이죠?
[기자]
서울시가 서울 지상철도 전 구간을 지하화 해 서울 도심을 잇는 길이 약 68㎞, 면적으로는 약 37만 평에 달하는 대규모 녹지공원을 조성하고, 역사 부지에는 상업 및 문화시설 등 고층 빌딩을 세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가 이번에 국토부에 제안할 서울 시내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구간은 경부선 일대 34.7㎞, 경원선 일대 32.9㎞, 총 67.6㎞로 총 39개 역사를 포함합니다.
경부선 일대에는 서울역, 구로역, 서빙고역 등이, 경원선 일대는 청량리역, 신내역 등이 포함됐습니다.
[앵커]
비용이 관건일 텐데, 사업비가 얼마로 책정됐나요?
[기자]
사업비는 경부선 일대 15조 원, 경원선 일대 10조 6천억 원으로, 총 25조 6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이에 따른 개발 이익은 경부선 약 23조 원, 경원선 일대 약 8조 원으로 총 3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서울시는 보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개발 이익을 바탕으로 사업비 조달 비율이 121%로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철도지하화가 가능하다고 관측했습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계획서를 오는 25일 국토부에 제안하고, 연말 선도 사업지로 선정되면 2027년부터 사업이 시행될 전망입니다.
SBS Biz 문세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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