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쇼핑하는 5060…뭐샀나 봤더니
SBS Biz 정광윤
입력2024.10.23 11:19
수정2024.10.23 11:46
[앵커]
젊은 층이 주로 찾는다는 인식이 컸던 편의점에 최근 중장년층의 방문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역시나 고물가가 영향을 미쳤다는데, 자세한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정광윤 기자, 중장년층이 편의점을 얼마나 많이 찾는 건가요?
[기자]
데이터 분석기관 마켓링크에 따르면 전국 편의점 1500곳의 올 상반기 50대와 60대 고객 매출은 2년 전보다 각각 18%, 21% 넘게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30대~40대 매출 증가율은 5%가 채 안 됐고 20대는 오히려 10% 넘게 줄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옥경영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50대~60대 1~2인 가구가 점차 늘면서 편의점에서 필요한 만큼만 소량 구매하는 패턴이 확산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장년층이 방문하면, 어떤 것들을 샀습니까?
[기자]
외식비 부담이 커지면서 저렴하게 즉석에서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팔렸습니다.
올해 상반기 편의점 식사 대용식 매출은 2년 전보다 17% 넘게 늘어, 전체 평균 증가율 3.6%를 크게 앞질렀습니다.
특히 라면, 국·탕·찌개류, 도시락·즉석밥 매출이 각각 20% 넘게 급증했습니다.
또 담배를 제외한 편의점 매출 가운데 5분의 1을 차지하는 주류에선 양주와 전통주 매출이 10%대 증가율을 보인 반면 와인 매출은 3분의 2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SBS Biz 정광윤입니다.
젊은 층이 주로 찾는다는 인식이 컸던 편의점에 최근 중장년층의 방문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역시나 고물가가 영향을 미쳤다는데, 자세한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정광윤 기자, 중장년층이 편의점을 얼마나 많이 찾는 건가요?
[기자]
데이터 분석기관 마켓링크에 따르면 전국 편의점 1500곳의 올 상반기 50대와 60대 고객 매출은 2년 전보다 각각 18%, 21% 넘게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30대~40대 매출 증가율은 5%가 채 안 됐고 20대는 오히려 10% 넘게 줄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옥경영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50대~60대 1~2인 가구가 점차 늘면서 편의점에서 필요한 만큼만 소량 구매하는 패턴이 확산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장년층이 방문하면, 어떤 것들을 샀습니까?
[기자]
외식비 부담이 커지면서 저렴하게 즉석에서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팔렸습니다.
올해 상반기 편의점 식사 대용식 매출은 2년 전보다 17% 넘게 늘어, 전체 평균 증가율 3.6%를 크게 앞질렀습니다.
특히 라면, 국·탕·찌개류, 도시락·즉석밥 매출이 각각 20% 넘게 급증했습니다.
또 담배를 제외한 편의점 매출 가운데 5분의 1을 차지하는 주류에선 양주와 전통주 매출이 10%대 증가율을 보인 반면 와인 매출은 3분의 2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SBS Biz 정광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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