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슈체크] 금리인하 내렸는데도…역전세난 다시 재현되나

SBS Biz 윤진섭
입력2024.10.22 13:51
수정2024.10.22 18:32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고준석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 상남경영원 교수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내렸는데도 주택 매매거래뿐만 아니라 전세 거래까지 활기를 잃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지, 부동산 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지 고준석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 상남경영원 교수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현재 전반적으로 아파트 매매나 전세 거래 동향은 어떻습니까? 

Q. 한국은행이 3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하했는데 거래는 줄고 상승세는 둔화하고 있습니다. 금리인하는 집값상승이란 공식이 깨졌다고 봐야 합니까? 

Q. 최근에 정부가 무주택 서민을 위한 디딤돌대출과 버팀목대출을 제한하려다 잠정 유예하기로 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Q. 금융당국이 임대인 신용평가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전세대출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는데, 좋은 방법일까요? 

Q. 전세 대출이 잘 안돼 전세 만기가 임박했는데도 세입자들이 집을 못 구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립니다. 역전세난이 다시 재현될 가능성도 있습니까? 전세 대출이 막히면서 계약이 무산되는 경우도 나오고 있다고요? 

Q. 최근에는 갈아타기가 부동산 트렌드라는 말까지 나오는데, 수도권에서 서울 상급지로 갈아타는 수요는 분당 거주자가 가장 많았다고 해요. 이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이라 보십니까? 앞으로도 상급지 갈아타기를 염두에 둔 서울 입성 수요는 계속 늘어날 걸로 보시는지요? 

Q. 수도권과 지방, 서울 내에서도 집값 양극화 현상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는데, 정책적으로 해결할 방안이 있을까요? 

Q. 앞으로 집값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진섭다른기사
이대호 "현진이는 내가 키웠다(?)"…애정 과시
[오후초대석] 전세사기로 불황 맞은 공인중개사…집주인 체납 설명 안하면 과태료 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