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블랙웰' 잡는다"…AMD, 새 AI 칩 공개
인공지능(AI) 칩 선두 주자 엔비디아의 대항마로 평가받는 미 반도체 기업 AMD가 새로운 AI 칩을 공개하며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습니다.
현지시간 10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AMD는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에서 차세대 AI 및 고성능 컴퓨팅 설루션을 소개하는 '어드밴싱 AI(Advancing AI) 2024' 행사를 열고 새로운 AI 칩 'MI325X'를 공개했습니다.
'MI325X'는 지난해 말 출시한 AMD의 최신 AI 칩인 'MI300X'의 후속 칩입니다. 기존 칩과 같은 아키텍처를 사용하며 AI 계산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메모리가 내장돼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AMD는 연말 'MI325X' 양산에 들어가 내년 1월부터 출하를 시작할 계획이라며 조만간 양산을 시작하는 엔비디아의 차세대 칩 블랙웰을 겨냥했습니다.
리사 수 최고경영자(CEO)는 "MI325X는 새로운 유형의 메모리 칩을 사용해 AI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데 (엔비디아의 칩보다)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AMD는 또 내년에는 차세대 AI 칩 'MI350'을, 2026년에는 'MI400'을 출시할 것이라며 향후 계획도 밝혔습니다.
AMD는 올해 AI 칩 관련 매출도 기존 40억 달러에서 45억 달러로 올려잡았습니다.
수 CEO는 "AI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예상을 뛰어넘고 있다"면서 "모든 곳에서 투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습니다.
AMD의 주가는 올해 들어 147% 급등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비벡 아리아 애널리스트는 이번 행사에 앞서 AMD에 대한 투자 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고 목표 주가 180달러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AMD는 CPU와 GPU 시장에서 인텔과 엔비디아에 이어 각각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AI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AMD의 GPU는 AI 연산에 필수적인 병렬 처리 능력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이 자격증 있으면 월 400만원 받아요"…인기 자격증 보니
- 2.보름 만에 10배 뛰었다…1억 넣었으면 10억 된 '이 주식'
- 3.[단독] 광명 붕괴사고 후폭풍…신안산선 개통, 결국 2년 더 늦어진다
- 4.국민연금 인상 고지서 온다…자영업자·프리랜서 '덜덜'
- 5."애 낳았더니 1000만원 입금 실화냐"…통큰 지원 회사 어디?
- 6.[단독] 쿠팡 등록한 카드 정말 괜찮나…금감원, 조사 연장
- 7.60세 은퇴 옛말…2039년 65세 정년 시대 온다
- 8.[단독] 삼바 개인정보 노출 일파만파…개보위 조사 나선다
- 9.금·은·구리, 45년 만에 첫 동시 최고가
- 10.내 국민연금 보험료 얼마?…'더 내고 더 받는' 청구서 날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