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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간브리핑] 지역화폐, 서울 20%서 사교육에 써…상권 활성화 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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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2024.10.04 06:43
수정2024.10.04 07:15

■ 모닝벨 '조간브리핑' - 장연재

조간브리핑입니다.

◇ 이시바의 변심?…총리 취임 후 "금리 못 올려"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신임 총리 취임 직후에 엔화 가치가 크게 출렁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동안 긴축 정책을 옹호하던 이시바는 지난달 29일 “(금융) 완화 경향을 이어가야 한다”고 했고, 2일엔 일본은행 총재를 만나 아예 “추가로 금리를 올릴 여건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태도를 확 바꾸었습니다.

이에 엔화 가치는 장중 147.25엔까지 오르며 지난 8월 20일 이후 약 한 달 반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수퍼 엔저’라는 판단에 우리나라의 엔화 예금 잔액이 꾸준히 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당분간 엔화를 활용한 투자도 신중하게 접근하라고 조언했습니다.

◇ 中조선 1·2위 합쳤다… 현대重의 4배 규모 “친환경 선박 정조준”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중국의 1위, 2위 조선사 간의 초대형 합병이 드디어 마무리된다고도 보도했습니다.

지난달 말 중국선박공업그룹(CSSC)과 중국선박중공업그룹(CSIC)은 합병의 마지막 고비였던 7개의 자회사를 합치는 비율까지 합의를 마쳤습니다.

최종 합병이 성사되면 신설 조선소는 자산 규모 4000억 위안(약 75조원)으로 국내 최대 조선사인 HD현대중공업의 4배 수준이자, 세계 조선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조선사로 탄생합니다.

이번 합병으로 중국 조선산업은 몸집을 더 키워 한국, 일본 등 경쟁국을 빠르게 추격한다는 전략입니다.

◇ 해리스, 투표율 60% 트럼프, 지지율 47%

중앙일보 기사입니다.

미국 대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해리스의 투표율과 트럼프의 지지율이 향배를 가를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60은 남은 한 달의 마지막 최대 변수로 꼽히는 투표율 경계를 의미합니다.

시멘트처럼 단단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층을 고려하면 해리스 부통령 지지층이 실제로 얼마나 투표장에 많이 나오느냐가 승부의 추를 좌우 할 것이란 해석입니다.

또 다른 숫자 47은 지난 두 번의 대선에서 트럼프가 넘지 못했던 지지율 벽을 의미합니다.

충성도 높은 지지층이 강점인 반면, 확장성에서 한계를 보여온 트럼프가 이번 대선에서 '마의 47%'를 넘는 득표율을 올릴 경우 승리 가능성이 커진다는 분석입니다.

◇ '쌀퓰리즘' 역설…40만t 쌓고도 40만t 수입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쌀이 남아도는데도 계속 쌀을 수입해야 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올 들어 8월까지 쌀 수입량이 25만t을 넘어서 작년보다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쌀 수입량은 40만t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농가 반발을 의식해 정부가 쌀 시장 전면 개방(관세화)을 미루고 수입 쿼터(할당량)를 설정한 결과, 지금처럼 쌀을 비축하면서 수입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 강남서 아이들 학원비로 쓰는 지역화폐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대다수에서 발행하는 지역화폐가 사교육비 지불 수단으로 전락하는 등 부작용을 낳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나경원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9월까지 발행된 서울사랑상품권 중 19.6%(7285억 원)가 입시학원, 외국어학원, 예술 교육 등사교육에 사용됐습니다.

이런 이유로 지역화폐 효용론에 대한 논란이 다시 불거진 모습입니다.

◇ 지연·결항 잦은 항공사 마음대로 증편 못한다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지연·결항이 잦은 항공사들은 앞으로 항공편 증편이 어려워진다고 보도했습니다.

정부가 항공사들의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해 그 결과에 따라 항공편 증편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항공사들이 앞다퉈 운항 횟수를 늘리고 있지만, 일부 항공사들이 승객 확보에만 매몰돼 지연·결항이 잦고 소비자 권익 보호는 소홀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운항 횟수 증대가 안전장애나 지연·결항 발생 빈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항공사들의 증편 절차를 까다롭게 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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