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슈 따라잡기] 반도체 수출액, 역대 최대…'반도체 겨울론' 불식?

SBS Biz 김경화
입력2024.10.02 09:59
수정2024.10.02 12:41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이슈 따라잡기'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

Q. 환율 소식부터 짚어보죠. 최근 원 달러 환율이 올해 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네요?

Q. 엔화 강세 영향도 있다고 하셨는데요. 최근, 금리 인상 노선을 지지하는 이시바 총재 당선 이후 엔화 가치가 급격히 상승하기도 했잖아요?

Q. 금리를 올리는 일본과 달리 미국은 금리를 내리고 있는데, 당분간 외환시장 변동성은 더 커지겠네요?

Q. 이렇게 엔화가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10월 징검다리 연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여행지는 가까운 일본이네요?

Q. 다음 이슈, 살펴보죠. 9월엔 추석 연휴로 쉬는 날이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수출액이 역대 9월 가운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네요?

Q. 지역별로 살펴보면 어떻습니까?

Q. 이 정도면 최근 제기된 ‘반도체 겨울론’을 잠재우고도 남을 것 같은데요. 최근 연중 최저 수준으로 추락한 삼성전자 주가도 살아날 수 있을까요?

Q. 마지막 이슈, 살펴보죠. 오는 5일,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서 열리는 서울 세계불꽃축제를 앞두고 명당으로 꼽히는 호텔 숙박 요금이 배로 뛰고 있어요?

Q. 숙소뿐만 아니라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엔 가정집을 대여한다는 글부터 명당자리를 잡아주겠다는 줄서기 알바 글까지 올라오고 있다던데요. 불꽃축제 한 번 보겠다고, 이렇게까지 할 일인가 싶네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경화다른기사
[직설] 강남 청약, 4인 가족 만점도 '광탈'…누굴 위한 제도인가
배달비, 누가 부담해야 할까?…배달앱 수수료에 점주들 '속앓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