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70억 정산지연' 알렛츠 피해기업도 지원한다
SBS Biz 오서영
입력2024.09.30 16:56
수정2024.10.02 08:00
정부가 알렛츠에 입점해 정산지연 피해를 입은 기업까지 금융지원을 확대합니다.
금융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는 오늘(2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알렛츠 피해기업도 전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와 정책금융기관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는 4일부터 위메프와 티몬, 인터파크쇼핑과 AK몰뿐만 아니라 알렛츠의 정산 지연으로 피해를 입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은 기존대출과 보증에 대해 최대 1년의 만기연장과 상환유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기업과 대출은 정산지연 기간인 올해 7월 이후 매출이 있는 기업이 보유한 전 금융권 사업자 또는 법인대출입니다. 사업자와 관계없는 주담대나 개인신용대출 등은 제외됩니다.
7월 이후 매출 입증하면 돼…연체 있어도 지원 가능
지원을 받으려는 기업은 판매자 페이지의 7월 이후 매출 사실을 입증하는 자료를 지참해 거래하는 금융사를 방문하면 됩니다. 이 경우, 원리금 연체나 폐업 등 부실이 없어야 합니다.
다만, 알렛츠의 미정산으로 예상하지 못한 자금경색이 발생해 불가피하게 대출금을 연체한 기업을 위해 이번 금융지원은 지난 7월 10일부터 이달 4일까지 발생한 연체가 있어도 지원합니다.
앞서 공정위의 현장조사 결과 알렛츠의 미정산 규모는 약 170억원으로 파악됐습니다.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오는 4일부터, 중소벤처기업공단은 오는 10일부터 유동성지원 대상을 기존 정산지연 업체들에서 알렛츠 피해기업으로 확대합니다.
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프로그램은 미정산 금액을 한도로 최대 30억원 이내에서 지원합니다. 업체당 3억원까지는 보증심사를 간소화해 최대한 공급하되, 그 이상의 구간은 기업당 한도 사정을 거쳐 일부 금액제한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국 99개 신용보증기금 지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프로그램도 미정산 금액을 한도로 최대 1억5천만원 이내에서 지원합니다. 소진공은 직접대출로 지원하는 만큼, 피해금액 내에서 최대한 공급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집행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이번 미정산 사태로 마련했던 긴급경영안정자금 프로그램의 심사와 집행결과 일부 잔여분이 발생함에 따라 오는 10일부터 자금을 지원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집행될 예정입니다.
행안부도 지자체별 자체 프로그램이 알렛츠 피해기업까지 확대 제공될 수 있도록 각 지자체에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지난달 각 지자체는 기업당 한도를 확대하는 등 지원프로그램을 수요에 맞고 개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금융위는 지난 8월 7일부터 전 금융권에서 티몬과 위메프 피해기업이 보유한 일반대출과 선정산대출에 대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달 26일까지 총 1천432건, 금액으로는 1천700억원에 이르는 대출에 최대 1년간의 만기연장이나 상환유예가 적용됐습니다. 정책금융기관이 8월 14일부터 집행한 유동성 지원프로그램도 총 1천266건으로 1천930억원 규모가 실제 집행됐습니다.
소진공·중진공은 직접대출방식으로 2.5% 단일금리를 적용하고 있으며, 평균 대출금액은 중진공 2억8천만원, 소진공 3천600만원으로 확인됐습니다. 신보의 평균 대출액은 약 3억3천만원이며 최고 대출액은 3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금리의 경우 최저 3.16%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금융당국은 긴급대응반을 통해 1억원 이상 고액 피해기업에 대한 밀착관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李대통령 "같은 일해도 비정규직에 더 줘야…최저임금 고집 버려야"
- 2.'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3.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어쩔 수 없다…당장 돈이 급한데
- 4.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5.당장 죽겠다, 국민 연금 30% 깎여도 어쩔 수 없다
- 6.실거주 안하는 외국인에게 칼 빼들었다…결국은
- 7.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8.'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9.당첨되면 10억 돈방석…현금부자만 또 웃는다
- 10."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