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혹시 내 돈도 있는 건 아닐까"...휴면예금 찾아가세요

SBS Biz 윤진섭
입력2024.09.30 07:41
수정2024.09.30 10:17


대부분 소액으로 오랫동안 찾아가지 않아 소멸시효가 완성된 예금을 휴면예금이라고 말합니다. 지난해에만 시중은행의 휴면 예금은 2500억원이 넘었습니다. 

휴면예금은 서민금융진흥원이 운영하는 '서민금융 잇다' 앱과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에서 조회하면 됩니다 본인 인증 과정만 거치면 조회 후 본인 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에서 지급까지 10~15분 정도 걸립니다. 

다만 휴면예금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온라인으로는 찾을 수 없습니다. 오프라인으로 휴면예금을 찾으려면 서민금융콜센터(1397)를 통해 방문 예약한 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신원 확인을 거치면 휴면예금이 지급됩니다. 시중은행 내에서도 휴면 예금 조회 등이 가능합니다. 

휴면 보험금은 보험개발원 (휴면 조험금 조회)와 생명보험협회(내 보험 찾아줌)에서 조회 및 환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 중 한 곳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을 통해 보험 가입과 휴면 보험금 내역을 조회하면 환급 가능한 보험금을 일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서는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시스템을 구축했스니다.  협회 홈페이지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로 들어가 본인 인증을 거치면 남아 있는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현금화해 본인 계좌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휴면카드를 일괄적으로 조회 및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인 어카운트인포에서는 휴면카드 조회 후 해지 또는 계속 이용을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진섭다른기사
이대호 "현진이는 내가 키웠다(?)"…애정 과시
"혼인신고하면 50만원 생긴다고?"…13월의 월급 꿀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