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정해인 드라마 찾아줘"…SKB '말 통하는 TV' 서비스 출시

SBS Biz 배진솔
입력2024.09.26 12:07
수정2024.09.26 12:26

[SK브로드밴드 제공=연합뉴스]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

"'엄마친구아들'입니다" (B tv 에이닷 서비스)

SK브로드밴드는 고객이 B tv와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에이닷은 SK텔레콤의 생성형 인공지능(AI)입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고객(customer) 사업부장은 오늘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연하면서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괏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달 고객 1천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5%가 새 서비스에 만족했으며, 88%가 계속 사용할 의향을 밝혔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에도 비슷한 서비스 '누구'가 있었지만 새 서비스는 키워드 뿐만 아니라 의도와 맥락까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 기능 면에서 훨씬 진화했다고 SK측은 강조했습니다. 

또 업계에서 유일하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B tv, 유튜브 등 통합 미디어를 기반으로 '멀티-턴'(multi-turn) 대화 탐색이 가능하고, 시의성에 기반한 정보를 찾아주는 게 특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이날 새롭게 공개된 AI 4 비전(vision), 그리고 스마트(Smart)3 셋톱박스 등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서비스 적용 대상 셋톱박스는 200만 대 이상으로 예측됩니다.

AI 4 비전은 B tv 에이닷 서비스와 복잡한 연산을 병렬 처리할 수 있는 신경망처리장치(NPU) 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입니다.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클라우드와 연결하지 않고도 음성은 또렷하게, 화질은 선명하게 조정해주는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갖췄습니다.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공개됐습니다.

이 리모컨은 휴대전화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는 해당 방송의 무료 주문형비디오(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 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두 서비스는 출시 후 이용률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유아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도 이달 초 출시했다"라고도 설명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배진솔다른기사
관세 피하려는 美 공장 비용 급증
카카오, 2026년까지 잉여현금흐름 20∼35% 주주 환원